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에 올해 디즈니플러스(디즈니+)와 애플TV플러스(애플TV+)가 뛰어들었지만 서비스 초반에만 이용자들이 모여들고 이후 이용자수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해 여전히 넷플릭스 독주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OTT 시장에서 애플TV플러스가 '애플TV플러스'와 애플TV 서비스를 지난달 4일 SK브로드밴드를 통해 구독료 6500원에 국내 출시했다. 이어 디즈니플러스가 월 9900원 또는 연간 9만9000원으로 지난달 12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즈니플러스, 가입자수 한달 새 절반 수준...애플TV플러스도 기대 부응 못 해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 등 디즈니 핵심 브랜드를 제공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런칭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고, 서비스 첫날인 12일 가입자들이 몰렸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디즈니플러스의 일간 활성이용자수(DAU)는 59만 3066명을 기록해 많은 이용자들이 활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13일에는 DAU가 57만 2812명, 15일에는 49만 6151명까지 낮아진 후 이달 30일에는 29만 7816명까지 떨어졌다. 이는 서비스 첫날의 절반 수준이다.
애플TV플러스는 국내 드라마, 영화 등 오리지널 콘텐츠가 부재해 기존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디즈니플러스가 런칭한 지난달 12일 DAU 305만 5676명을 기록한 후 이달 20일에는 311만 2136명을 기록해 오히려 소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디즈니플러스가 국내서 크게 흥행하지 못하는 데는 새로운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이 큰 몫을 하고 있다. 또 서비스 초반 불거졌던 저조한 자막 품질과 고객센터 상담원도 맞춤법에 맞지 않는 답변을 하고 대응시간이 길어지는 등 상담 품질에 기인한다.
한국의 이용자들은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지옥'과 같은 한국 콘텐츠에 빠져 있는데, 디즈니플러스에는 한국 콘텐츠 라인업이 지극히 부족하다는 점이 큰 영향을 미쳤다. 디즈니는 지난 10월 아태 지역에서 28개 신작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했는데 이 중 한국 작품은 7편에 불과하며, 발표한 작품들도 각종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디즈니가 국내 진출 후 첫 선을 보인 드라마 '설강화'는 수회가 방영됐음에도 아직까지 역사왜곡 논란이 계속돼, 환불 요청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 '런닝맨: 뛰는 놈 위에 노는 놈'은 유재석이 빠진 런닝맨 스핀오프로 커뮤니티 '일베' 논란이 일기도 했다. 디즈니는 또 '그리드', '너와 나의 경찰수업', '키스 식스 센스' 등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다.
특히 원어 영화에 달리는 자막이 인터넷 번역기를 사용한 것처럼 엉망인데, '겨울왕국' 영화에서는 올라프가 "함께 성에 가실래요?"라는 자막이 달려야 하는데 "가랑이를 함께 해요?"라는 자막이 달리면서 뭇매를 맞아야 했다. 또 미국 드라마 '엑스파일'에서는 "기다릴 수 없어"를 "기다릴게"로 반대로 번역하거나, '심슨 가족'에서는 '역대 최고 선수'를 의미하는 'G.O.A.T'(Greatest Of All Time)를 '염소'(Goat)로 번역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국산 OTT들, 오리지널 콘텐츠 차례로 선보여 고객 확보 나서
국산 OTT들은 이달 20일 웨이브가 DAU 130만 4966명을 기록한 데 이어 티빙이 92만 1257명, 왓챠가19만 5435명을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다.
웨이브는 2025년까지 1조원을 투입해 내년에도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웨이브의 오리지널 정치 블랙코미디 드라마인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이상청)'는 전 편이 공개된 지난달 12일 신규 시청자 유입 및 시청 시간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웨이브 시청 시간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여전히 인기가 뜨겁다. "'이상청' 시즌 2로 이어져야 한다"는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웨이브가 NAK엔터테인먼트 등과 손 잡고 제작한 임시완·손현주·고아성 주연의 드라마 '트레이서'는 내달 7일 처음 공개된다. 또 첫 오리지널 영화인 '젠틀맨'은 주지훈을 주인공으로 내년 상반기 공개될 예정이다.
티빙은 CJ ENM에서 홀로서기를 선언한 후 1년간 예능, 영화, 드라마 등 독점 콘텐츠를 선보여 올해 유료 가입자가 전년 대비 256%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모바일인덱스의 집계 결과, 월 1회 이상 티빙에 접속한 이용자수가 1월과 비교해 50% 증가했는데, 이는 경쟁사들과 비교해 2배 이상 성과를 낸 것이다.
올해 티빙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작품 60개를 선보였으며, 티빙 주도로 제작된 오리지널 콘텐츠도 25편에 이른다. 1월 공개된 '여고추리반'에 이어 '환승연예', '아이돌받아쓰기대회' 등이 예능에서 주목받았고,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은 1개월간 총시청시간 4억분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왓챠도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차례로 선보이고 있다. 왓챠는 첫 예능 콘텐츠 '더블 트러블'을 공개하고, 지난 21일 제작발표회를 가졌다. 또 '중소기업판 미생'이라는 칭찬을 받으며 인기를 얻은 드라마 '좋소 좋소 좋소기업' 시즌 4,5 촬영을 지난달 모두 마쳐 1월 처음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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