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ABC(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 Digico)'으로의 변화와 성장을 선언한 KT는 ABC 기술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국내 최고의 공정 준법 이행을 ESG추진전략으로 발표하며, 노사가 함께 하는 차별화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홍보실 소속의 지속가능경영단과 경영지원부문 소속의 기업문화 담당을 합쳐 'ESG경영추진실'을 신설, 사회공헌 중심으로 펼쳐온 ESG 활동에서 환경 및 지배구조 분야를 강화하고, ESG를 KT 기업문화로 내재화 할 준비도 마쳤다.
◆지난해 ESG 평가서 A+기록..'유엔 SDGs 협회' 발표한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 경영지수서 2년 연속 1위 그룹 차지
KT 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매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ESG 평가에서 지난해 A+를 기록했다. 지난해 조사 대상에 오른 760개사 중에서 A+를 받은 기업은 16개사(2.1%)에 불과하다.
KT그룹은 또 '유엔(UN) SDGs 협회'가 발표한 '2020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 경영지수(SDGBI,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Business Index)' 글로벌지수에서 1위 그룹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전 세계 약 3000개 기업 중 네슬레, 테슬라, 아디다스, 화이자 등 8개의 글로벌 기업과 함께 KT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동 1위에 올랐다. 유엔 SDGs협회는 KT가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충전 등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한 점, 인공지능 기술 개발, 감염병 대응체계 등을 높이 평가했다.
환경 분야에서 KT는 2013년 전사 환경경영위원회를 구성해 환경경영 체제를 정비하고,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경영위원회에서는 KT 환경 경영 전략 및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또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 책임을 다하고자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해 왔다. 매년 유무선 네트워크(NW) 최적화, 냉난방 효율화,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전환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으며, 최근 AI를 활용해 1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빌딩들에 적용함으로써 냉난방에너지의 획기적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전사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도 고도화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전사 사옥 온실가스 배출량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21년에는 전국 네트워크 장비의 온실가스 배출량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KT는 재생에너지 발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08년 화성송신소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국 81개소에 총 6.9MW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RE100 이행 원년으로 전국적으로 100% 재생에너지 자립국사 6개소를 구축해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T는 전 국민의 관심사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2017년 에어맵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KT가 보유한 통신주, 기지국, 공중전화부스, 전화국사 등 ICT인프라를 활용해 국내 최대 2000여개의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했다. 또 사람이 숨쉬는 높이에서 미세먼지 데이터를 확보해 앱을 통해 전 국민들에게 실시간, 실체감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올레TV와 기가지니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실외의 촘촘한 공기질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내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해 공기청정기, 공조기, 집진기 등과 연동하고, AI 기반의 최적의 공기질 상태를 제공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주거 및 작업 환경 구현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로, 친(親)환경에서 필(必)환경으로 변화하는 시대,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의 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KT는 2050 Net-Zero(탄소중립)를 KT의 환경경영 비전으로 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활동들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사회 문야에서는 정보격차 해소를 목표로 2007년 출범한 KT IT서포터즈는 정보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산간오지 학생들의 IT 교육은 물론,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키오스크 활용 교육 등을 진행해 왔다. 15년간 수혜인원이 363만명에 달할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 청각장애인들의 목소리를 찾아 주었고, KT 교육플랫폼 'KT랜선에듀' 기반의 '랜선야학'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인 대학생들에게는 일자리를, 멘티인 중학생들에게는 학습공백 해소에 기여했다.
◆KT, 중소협력사 공동 R&D 통해 신기술 개발 협력...동반성장지수평가서 6년 연속 최우수 기업 선정
KT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꾸준하게 '사랑의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떨어진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광화문과 우면동 일대 식당에서 만든 도시락을 구내식당에서 판매(7150개)했고, 대학로 소극장의 공연티켓을 선구매해 직원들이 연극을 볼 수 있게 했다. 또 급식 중단으로 피해를 입은 급식업체를 돕기 위한 사랑의 농산물 꾸러미, 최근에는 사랑의 밀키트(간편조리식)를 통해 사옥 인근 식당에서 만든 밀키트 6672개를 KT 직원들이 구매함은 물론,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2700개의 밀키트를 취약 계층에 기부했다.
또한, 소상공인들에게 AI·빅데이터에 의한 상권분석과 영업팁을 제공하는 'KT 잘나가게'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매장 주변의 상권, 유동인구, 매출, 경쟁 점포, 업계 트렌드 등 주변 상권 정보를 문자로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환경에서 소상공인들이 고객 특성에 맞는 영업 활동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KT는 또 중소협력사와 공동 연구개발(R&D) 제도를 통해 신기술 및 솔루션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협력사가 기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KT가 보유한 양질의 특허를 무상 이전하는 등 중소협력사들에게 8050건의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KT는 2017년 조성한 1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통해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활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협력사들의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유명 ICT 박람회 참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중소 벤처기업들이 700억원이 넘는 수출계약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왔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동반성장지수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