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는 내수 9000대·수출 1000대 넘을듯
올해 전기차 내수는 10만대를 넘고 수출은 15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수소차도 내수 9000대, 수출 1000대를 넘을 전망이다.
정부는 21일 제17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개최하고 BIG3 산업동향과 분야별 정책추진상황을 점검하면서 이 같은 전망을 공개했다.
우선, 올해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전기차 10만대, 수소차 9000대 돌파가 유력하다. 올해 1월~11월까지 전기차는 9만1169대, 같은 기간 수소차는 8226대 판매됐다. 이는 전년 대비 전기차는 2배 이상, 수소차는 1.5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정부는 국내 전기·수소차 판매가 대대적으로 증가하는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출은 전기차는 15만대, 수소차는 1000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전년과 비교하면 전기차는 20% 이상, 수소차는 12%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1~11월까지 전기차 수출은 13만4440대, 수소차는 1026대 수출됐다. 전기·수소차 수출은 전체 자동차 수출의 7.3%에 달하는 핵심 수출산업으로 부상했다.
세계시장 판매량(1월~10월 기준)도 국내기업이 수소차는 1위(점유율 58%), 전기차 5위(점유율 5.5%)에 랭크하며 글로벌 수준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실제 아이오닉 5 EV는 2022 유럽 올해의 차 후보, 2022 독일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올해 전기차 누적보급은 23만대, 수소차는 1만9000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현 정부 출범이후 전기차 보급은 약 15배, 수소차 보급은 약 150배 증가한 것으로, 특히 전기차는 2011년 보급 시작 이후 지난 9월 10년 만에 20만대를 돌파했다.
한편, 정부는 '자동차 부품산업 중점지원 대책' 등을 통해 약 3조원 이상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하는 등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부품기업은 자동차 반도체 수급 문제 장기화로 인한 완성차 생산 감소, 미래차 전환 투자 부담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으나, 경쟁국 대비 선전하며 경영상황이 전년대비 개선되는 추세다.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 국내 상장 부품기업의 매출액이 전년대비 17.4%, 영업이익은 253% 증가했다.
정부는 2022년도 무공해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아 50만대 보급 등 수요기반 확충에 나서고 전기차배터리시스템, 수소전기차 연료전지지스템 등 6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선제적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부품·정비기업 등 사업재편과 디지터 전환을 지원하고, 미래차 친화적 법·제도기반 확충에도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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