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협·농진청·현대제철과 업무협약 체결… 우분 고체연료 생산 시스템 구축
유연탄 수입대체, 온실가스 감축 '기대'
축산농가의 골칫덩어리인 가축분뇨를 고체 연료화해 제철소에서 친환경 연료로 이용하는 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가축분뇨의 퇴비 이용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이 줄고, 유연탄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농업협동조합중앙회, 현대제철과 '우분(소 및 젖소의 똥) 고체연료의 생산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가축분뇨를 고체연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과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대규모 수요처인 제철소를 통해 안정적 사용기반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빠르면 내년 하반기에 우분 고체연료 생산시설을 구축해 테스트를 완료하기로 했다.
가축분뇨를 퇴비가 아닌 고체연료로 활용할 경우 온실가스 저감과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우분은 연간 2200만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약 96.5%인 2100만톤이 퇴비로 만들어져 농경지에 살포되면서 온실가스 약 272만8000톤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분 발생량의 10%인 220만톤을 고체연료로 활용하면 약 30만톤의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 우분 고체연료의 발열 에너지를 유연탄과 비교해 보면, 1톤의 우분 고체연료는 유연탄 0.5톤 상당의 에너지다. 수입 유연탄 가격(톤당 약 12만원)을 고려하면 1톤당 약 6만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다는 설명이다. 우분 원분뇨 4톤을 고체연료로 가공하면 6만원어치 원료가 되는 셈이다.
연간 1억2652만톤을 수입하는 유연탄의 1%인 126만톤을 우분 고체연료로 대체하는 경우 연간 약 15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철의 발견으로 농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듯이, 이번 철강과의 상생협력이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여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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