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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민주당 '청년플랫폼'…이재명, MZ세대 공략 지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연일 MZ세대를 만나며 소통을 이어가는 가운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후보자 직속위원회인 청년플랫폼(가칭)도 활동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이 후보의 MZ세대 공략 지원에 나섰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후보 선대위 권지웅 부대변인 등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리스너 프로젝트' 개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연일 MZ세대를 만나며 소통을 이어가는 가운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후보자 직속위원회인 청년플랫폼(가칭)도 활동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이 후보의 MZ세대 공략 지원에 나섰다.

 

이 후보는 2030 세대들이 많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가상자산을 비롯해 게임,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지역 청년과의 만남,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 간담회, 서울권 대학언론연합회 간담회 등 연일 청년세대와의 다양한 주제로소통 폭을 넓혀가고 있다.

 

민주당 내 2030 청년들이 주축으로 이루어진 청년플랫폼 활동 개시는 특히, 대선 초반 정국에서 청년세대에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접촉을 늘리고 있는 이 후보에게도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청년플랫폼은 17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가)청년플랫폼-리스너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며 "핵심은 '그냥 듣는다'가 아닌 '들으러 간다'로, 상대적으로 소외된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으러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년플랫폼의 첫 리스너 프로젝트는 이 후보와 함께 공개모집으로 모인 300명의 청년 리스너들이 세대와 지역의 구분 없이, 대선 기간인 3개월 동안 매달 10명의 시민들을 만나며 약 1만여 명을 목표로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리스너 프로젝트는 2017년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당시 대통령 후보가 청년 5000명과 함께 시민 2만3000명을 심층 인터뷰하며 돌풍을 일으킨 '그랑드 마르슈'(Grand Marche, 위대한 행진) 전략을 벤치마킹했다.

 

청년플랫폼은 향후 리스너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정책본부와 연계해 인터뷰 데이터를 활용하고, 인터뷰 현황을 실시간 현황판으로 공유하며 이 후보의 정책과 메시지, 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 리스너들이 직접 발로 뛰며 발굴된 정책 혹은 사례는 정기 콘텐츠로 홍보하고 공개할 예정이다.

 

권지웅 부대변인은 "시민들에게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SNS나 온라인에서조차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거나 말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다"며 "최근 더 이상 보살필 수 없어 아버지를 떠나보낸 한 청년 이야기같이 적어도 다음 정부는 이런 안타까운 일을 줄이는 정부여야 한다"고 밝혔다.

 

권 부대변인은 "시민의 삶을 포함해 다음 정부를 만들어 낼 것들, 원칙적으로 당연한 소리지만 그렇지 못한 게 현실"이라며 "저희도 역시 한계가 있겠지만, 더 많은 시민들의 정부가 되고, 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정부가 되기 위해 잘 듣고, 꼭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가 직접 인터뷰에 나설 가능성도 크다. 권지웅 부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리스너들이 만난 시민 중 후보와 직접 만나는 게 좋겠다거나, 후보가 직접 가면 좋겠다는 분이 있다면 후보와 이야기해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온라인 플랫폼 '청년의 꿈'이 오픈 사흘 만에 1000만 페이지뷰를 달성하는 등 화제가 된 가운데, 청년플랫폼은 이에 맞설 온라인 플랫폼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서윤 청년대변인은 1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청년의 꿈'을 잘 보고 있지만, 민주당의 청년플랫폼은 결이 좀 다르다"며 "리스너 프로젝트의 지난 인터뷰에서 데이터값이 생각보다 많아 정리하는 상황이고, 이후에 오프라인에서 결과를 온라인에서 소통하고, 온라인은 또 따로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비롯해 다양한 선거 캠패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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