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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전국 41개 교차로 교통환경 개선 사업 했더니, 연간 1222억원 이득

차량속도 12.1%↑, 지체시간 19.0% ↓

제주 주요교차로(옛골토성4가) 신호운영 개선 전·후 비교 /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전국 주요 교차로 교통환경 개선사업을 벌인 결과 차량 속도가 증가하고 지체시간은 감소하는 등 연간 1222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의 일환으로 2021년 상반기 전국 생활권 주요교차로 41개소를 대상으로 교통환경 개선사업을 수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공단은 경찰,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노인과 어린이 보행사고 다발지를 포함해 상가, 아파트 밀집지역 등 생활권 주요 교차로 중 특정시간대에 정체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전국 41개 교차로의 신호체계와 교통안전 시설 등을 개선했다.

 

개선 결과, 교차로 주변 차량 속도는 12.1% 향상(21.5km/h→24.1km/h) 되고, 지체시간은 19.0% 감소(99.7초/km→80.8초/km) 했다.

 

이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264억원의 차량운행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통행시간비용과 환경비용 절감액을 포함하면 연간 약 1222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안정성도 높아졌다. 공단은 앞서 교통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교차로 신호운영체계를 분석해 신호주기와 연동체계 등이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교차로를 우선 개선하고, 시설물 개선 및 교차로 기하구조 변경 등의 종합 개선안을 수립했다. 이에 따른 개선사항을 미국 연방도로관리청(FHWA)이 개발한 교통안전성 시뮬레이션(SSAM)으로 분석한 결과, 교통안전성이 약 17.4% 향상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2021년 하반기에도 39개소의 생활권 주요교차로에 대해 개선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차량소통 증진과 함께 교통사고 감소와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교통안전의 선두기관이 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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