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4개월째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백화점 유명 브랜드 매출이 크게 상승했고, 비대면 구매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이 절반에 육박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7일 발표한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3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2.9% 상승했다.
전체 유통업체 매출은 코로나19 이후 올해 2월 처음으로 +10.0%로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한 이후 3월 +18.5%, 4월 +13.7%, 5월 12.9%로 4개월째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우선,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8.8% 증가했다. 작년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에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19.1%)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했고 대형마트(5.6%), 편의점(4.6%) 매출도 증가했으나, 준대규모점포(SSM) 매출은 2.2%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7.6% 상승했다.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이 지속되고 있다. 온라인 장보기가 안정적으로 보편화된 모양새다. 특히, 오프라인 매출은 올해 2월 이후 두 자릿 수 수준의 증가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상품군별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해외 유명 브랜드(36.6%) 매출 증가가 가파르다. 이어 서비스/기타(23.1%), 식품(16.7%) 순으로 높다.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 증가는 해외여행이 제한적으로 이뤄진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에선 해외 유명브랜드 호조 외에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13.4%)·식품(10.6%) 매출도 상승했으나 가전/문화(-7.1%) 매출은 줄었다.
온라인에선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1.1%)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했고 식품(32.9%)·가전/문화(9.7%) 매출도 증가했으나 아동/스포츠(-5.4%) 매출은 4개월 연속 감소했다.
업태별로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은 45.9% → 47.9%로 2.0%포인트 증가했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은 54.1% → 52.1%로 2.0%포인트 쪼그라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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