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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무인택시' 수준 자율주행 레벨4+ 기술개발 본격 착수… 7년간 1조974억원 투입

미국자동차공학회의 자율주행 레벨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무인택시 운행이 가능한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재)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사업단장 최진우, 이하 사업단)은 지난 17일 53개 세부과제에 대한 착수보고를 완료하고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자율주행 레벨4+는 미국 자동차공학회가 구분한 6단계(Lv.0~Lv.5) 중 운전자 보조 기능을 넘어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특정구간 중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잡을 필요가 없는 수준이며, 자율주행 레벨2가 차선유지와 크루즈 기능이 가능하다면, 레벨4 이상 단계에서는 지역(Local) 무인택시 형태의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유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경찰청 등 4개 부처의 다부처 협업사업으로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 차량융합 신기술 ▲ ICT융합 신기술 ▲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 서비스창출 ▲ 생태계 구축 등 5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88개 세부과제를 지원한다. 사업비는 7년간 1조974억원이다.

 

올해 선정된 53개 세부과제에는 총 373개 자율주행 관련 기관의 석·박사 1524명을 포함해 연구인력 3474명이 참여해 레벨4+ 상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산업부는 현대모비스(주), (주)만도, KAIST 등 총 104개 기관 연구인력 799명이 참여한 가운데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판단·제어를 위한 자율주행 차량부품 개발을 주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케이티, (주)모라이 등 총 92개 기관 연구인력 903명이 참여해 데이터 수집·가공 자동화 기술, 차량통신·보안, 클라우드·엣지 연계 자율주행 AI 소프트웨어, 시뮬레이터 개발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주), SK텔레콤 등 103개 기관 연구인력이 참여한 가운데 도로-교통기술, 동적지도, 법/제도 개선,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등을 주도한다.

 

경찰청은 LG유플러스, 네이버시스템(주) 등 74개 기관 연구인력이 참여해 교통안전과 소통 확보를 위해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능력 사전검증과 운행 지원체계, 교통사고 분석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진우 사업단장은 "이 사업은 다부처 단일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통합목표 달성을 위해 부처간 경계를 두지 않고 세부과제 간 구체적인 연계·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단이 전방위적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등 국내 7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와 완성차 업계 등을 방문해 성공적인 자율주행 레벨4+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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