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6년 만에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56년간의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2020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가 2차 반감기에 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반감기란 교통사고 사망자가 반으로 감소하는데 소요된 기간이다.
가장 많은 사망자를 기록한 1991년엔 1만3429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했고, 이후 지속 감소세로 2004년 1차 반감기(6563명), 2020년 2차 반감기(3081명)에 진입했다.
특히, 차대사람 교통사고 사망자는 85% 감소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4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하기까지 29년이 걸렸고, 이는 OECD 주요국과 비교해도 빠른 감소 추세다. OECD 주요국가 중 1인당 GDP가 우리나라보다 높고 2차 반감기에 진입한 국가는 스위스(34년), 독일(39년), 일본(42년) 등 15개국이다. 이 중 우리나라(29년)의 감소 주기가 가장 빠르다.
도로교통공단 민경진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장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종합대책 및 안전속도 5030 등, 기존의 차량·속도 중심에서 사람·안전 중심으로 변화한 정책방향이 가파른 사망자 감소의 성과로 나타났다"며 "공단은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이 교통사고정보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2020년 교통사고 통계 웹사이트 (http://taas.koroad.or.kr)를 개방·공유하고 있으나 교통안전정책 수립·추진에 많은 활용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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