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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100개 내연차 부품사 미래차로 전환… 2025년까지 인력 1만명 양성

산업부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 발표… 2030년까지 미래차 부품기업 1000개 육성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및 2021 xEV 트렌드 코리아'에 참석해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를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부가 2030년까지 매년 100개의 내연기관차 중심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한다. 미래차 핵심 부품 소재 국산화율을 95%까지 끌어올리고, 2025년까지 미래차 산업을 이끌 인력 1만명을 양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 전략은 미래차 전환에 따라 내연기관 부품 수요는 지속 감소하고, 부품산업 생산과 고용이 2016년 이후 감소, 정체된 상황에서 코로나19 이후 경영상황이 악화해 개별기업 역량으론 미래차 사업전환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 마련됐다.

 

정부는 2030년까지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해 국내 부품산업의 생산·고용·수출 규모를 유지·확대할 계획이다. 또 매출 1조원 이상 부품기업을 현재 13개에서 2030년까지 20개로 확대하고, 1000만달러 이상 수출부품기업은 현재 156개에서 250개로 확대하는 등 부품기업의 대형화·글로벌화에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완성차사, 지원기관 등이 함께 부품기업의 전략수립, 기술개발, 자금조달, 사업화 등을 밀착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지원플랫폼'을 구축한다.

 

부품기업의 미래준비와 신사업 진출을 위한 '이종산업간 협력의 장'도 확대한다. 민간 주도 '자율주행산업협회'를 설립해 부품기업과 IT·서비스 등 이종 기업간 공동 R&D, 전략적 제휴, 표준화 등 협업을 촉진하고, 부품기업 희망 협력분야를 토대로 스타트업을 발굴·연계하는 '스마트 브릿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부품기업들이 시장이 성장하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완성차사 신차개발 전략에 부합하는 부품·소재 개발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완성차사의 공급망 내재화 계획과 연계해 국산화 전략품목 기술개발에 올해 648억원을 투자하고 납품물량 확보 등 사업화 지원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전기·수소차 핵심부품 14종의 기술자립화를 지원하고, 전기·수소차 소재 국산화율은 현재 70% 수준에서 2025년 95%로 높이기 위해 올해 329억원의 자동차소재 R&D 예산을 투입한다.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특장차, 소형 전기화물차 등 틈새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차 부품 이외에 충전기와 배터리 재활용 등 신사업 분야 개척도 지원한다. 중소 부품기업의 진출이 용이한 소형 전기화물차는 정부 구매보조금의 10%를 중소기업에 우선 배정해 초기 시장확보를 지원한다.

 

글로벌 OEM 대상 마케팅과 무역금융 지원 확대를 통해 차 부품기업의 글로벌화도 집중 지원한다. '코트라 GP(Global Partnering) 센터'를 실리콘밸리와 뮌헨에 추가 설립해 해외 마케팅 및 사무공간으로 제공하고,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022년 미국에 R&BD센터를 신설해 부품기업의 현지 시험·인증 및 기술 라이센싱, 인력 스카우팅 등을 지원한다.

 

정비업체의 미래차 정비역량 확보를 위해 전문대학 등을 통해 2021년~2026년까지 매년 480명의 정비인력 교육을 지원하는 등 정비업·주유소·제조 장비 등 자동차 연관 산업 생태계의 미래차 대응역량 강화도 올해부터 신규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차 전환에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나, 매출 발생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업계의 현실을 고려해 자금지원 프로그램 확충에도 나선다.

 

총 5000억원 규모 미래차 펀드를 조성해 분사, M&A, 설비투자 등 사업재편 유형별 종합적인 자금지원을 추진하고, 미래차 분야에 설비투자 시 공장증설 없이도 외투·지투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한다.

 

사업재편 전용 R&D 신설 등을 통해 후발기업의 미래차전환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계·전자·소프트웨어 등 융합형 미래차 전문인력을 5년간 1만명 양성해 미래차 인력수요(3만8000명)의 약 4분의 1은 정부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공급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3000개(10인 이상 자동차부품기업의 70%) 자동차부품기업에 스마트 공장을 보급하는 등 부품기업의 데이터 활용 촉진과 제조공정 개선을 지원해 부품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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