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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리움산업, 한국특장차와 '국내 1호 액화수소 탱크로리' 만든다

국내 전무한 액화수소 운송용 탱크로리 연내 국산화 계획

 

"전문분야 기술 협력, 액화수소 운송체계 구축 일조할 것"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오른쪽)와 한국특장차 이석희 대표가 31일 울산 한국특장차 본사에서 양해각서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이리움산업

하이리움산업과 한국특장차가 '국내 1호 액화수소 탱크로리'를 만든다.

 

하이리움산업은 한국특장차와 울산시 울주군 소재 한국특장차 본사에서 '액화수소 운송용 탱크로리 및 트레일러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키로 합의하고, 연내 액화수소 탱크로리 국내 1호 완성차 출고를 목표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2014년 설립한 하이리움산업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생산, 저장, 운송기술을 독자 개발했다.

 

하이리움산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액화수소 탱크로리용 탱크의 설계, 제작, 조립, 검사 및 탱크로리의 판매를 담당한다.

 

한국특장차는 1997년 설립한 이후 화물차 트레일러 및 샤시를 생산해 온 전문기업으로서 액화수소 탱크로리의 차체 제작, 액화수소 탱크와 차체 조립 및 최종 검사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는 "현재 국내에는 액화수소를 운반하는 탱크로리가 1대도 없어 모두 해외에서 수입해야하는 실정인데, 해외 탱크로리는 국내 도로법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1대 가격이 15억원에 달하는 등 국산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양사가 전문분야 기술을 바탕으로 협력해 향후 국내 수소경제에 필수적인 액화수소 운송체계 구축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리움산업과 한국특장차는 올해 안에 1호차를 생산, 시범운행한 뒤 내년께 인증 절차 등이 마무리되는대로 추가 탱크로리를 생산해 시장에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SK, 효성, 두산은 각각 2023년 전후부터 국내에 하루 최대 90톤(t)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공급할 수 있는 액화수소플랜트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탱크로리 1대는 1회에 2.5t의 액화수소를 운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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