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수파'의 대표 화가인 앙리 마티스는 재즈 음악의 양식으로부터 많은 착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달까지 열린 '앙리 마티스 특별전'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마티스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재즈 음악을 함께 들을 수 있었다. 지니뮤직이 마티스의 대표적 '재즈' 시리즈와 어울리는 음악을 큐레이션해 전시장에서 들을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음악 스트리밍이나 공연 위주였던 음원 시장에 사람들의 공감과 감성을 일으키는 콘텐츠 바람이 불고 있다. '유튜브'나 '스포티파이' 등 해외 사업자가 진출하고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 수익 찾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24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음악 플랫폼들은 오프라인 콘텐츠나 팟캐스트 등 전통적인 음악 스트리밍을 벗어난 콘텐츠 기획에 나서고 있다.
지니뮤직은 문화 콘텐츠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최근에는 앙리 마티스 전시 뿐 아니라 아르헨티나 출신 작가인 '맥스 달튼, 영화의 순간들' 전시회와 콜라보를 진행하며 눈길을 끌었다.
전시회 내부에 지니뮤직 캡션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QR코드를 스캔한 후 OST를 작품과 함께 감상할 수 있게 하는 식이다. 음악과 작품을 함께 즐기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셈이다. 실제 앙리 마티스전에 소개된 지니뮤직의 재즈 장르 20곡은 전시회 콜라보 진행 전보다 스트리밍 소비가 평균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자들 또한 "음악이 절묘하게 이미지와 맞아 좋았다"며 "전시를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호평을 남겼다.
지니뮤직의 이 같은 행보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접어들며, 기술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인간의 공감 영역을 채워주는 '휴먼터치(Human Touch)'가 뜨면서 감성 소통에 나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음원도 그냥 원하는 음악을 듣기 보다는 사람들의 스토리가 있는 음악을 골라듣는 추세다. 이에 맞춰 지니뮤직은 큐레이터들의 음악에 얽힌 스토리와 설명이 곁들여진 음악앨범을 지니에 공개할 예정이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비대면 시대에 사람들을 만나기 어렵다보니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스토리에 매력을 느끼는 추세"라며 "오프라인으로 다변화 된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 접점도 늘어나 이미지 개선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플로 또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오디오 플랫폼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플로를 제공하는 드림어스컴퍼니는 이를 위해 3년간 2000억원 규모 투자를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차별화 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해 직접 팟캐스트를 제작하고, 크리에이터와 함께 오디오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거나 수급할 계획이다. 이달에만 북 토크쇼 '반전의 하이라이트', '귀책사유' 등 총 5개의 신규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파트너십에도 나선다. 오디오북 '윌라', 오디오 라이브플랫폼 '스푼라디오'와도 협력을 시작했다.
멜론은 엔씨소프트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와 플랫폼 연동을 시작하고,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소통에 나섰다. 아울러 독서플랫폼 '밀리의 서재'와도 제휴 이벤트를 열었고,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서비스 '스테이션'을 통해 클래식 음악 전문 토크쇼 '브라보 클래식'을 선보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음원 플랫폼이 스트리밍이나 공연 위주였다면 레트로나 오프라인, 휴먼터치로 트렌드가 이동하며 콘텐츠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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