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회사 조기 정상화를 위해 지난 17일부터 도보행진에 나선 쌍용차 노동조합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 직원들의 탄원서를 전달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보행진을 통해 모인 약 7000여장의 탄원서는) 정상화에 대한 염원을 담긴 소중한 탄원서"라며 "평택에서 국회까지 많은 시민들이 응원하기도 하고, 때로는 애정어린 충고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 분 한 분의 뜻을 가슴에 간직하고 쌍용차가 살아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하루빨리 경영을 정상화해 좋은 품질, 좋은 신차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역 여야 국회의원, 시민단체와 함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구조조정에 대해 방침을 세워나가고 있고, 노동자 입장에서 자구 노력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고통 분담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면서도 인적구조조정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어떤 기업보다 노사관계를 잘 구축해왔다"며 "전환 배치부터 임금 동결 및 반납, 효율화 등 모든 것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2009년에 이미 2646명이 나갔고 10년이 지났는데 노동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사람을 자르면 기업이 되살아날 수 있다는 것은 틀린 얘기"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노조 측이 할 수 있는 일을 묻자 "내부적으로 자구책을 고심하고 있고, 추가 마련에 부정적 입장은 아니다"라며 "다만 노동자에게 피해가 전가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영 정상화 지원 방법에 대해서는 "쌍용차에 대출 등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라며 "그에 따른 고통 분담은 각오가 돼 있다"고 답했다.
정 위원장은 최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만나 경영 정상화와 고통 분담에 대해 얘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인수합병과 매각 등의 진행 상황에 관해선 "매각주관사는 선정 중에 있고, 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정도에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쌍용차가 외국계 기업에 상처가 있는 만큼 사모펀드와 외투 기업은 들어오지 않았므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노조는 이르면 다음날 대의원 회의를 열고 상황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노·사·민·정이 모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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