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야심작인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국내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현대차 부회장이었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초기 기획 단계부터 외부 인사 영입과 조직 개편까지 브랜드 출범 전 과정을 기획하고 주도했다. 정 회장은 당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네시스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 "우리가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이유는 오직 고객에게 있다"며 제네시스 브랜드 개발 과정을 직접 설명하기도 했다. 이같은 전략은 국내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통했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출범 5년 반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50만대를 돌파한 것이다.
12일 제네시스는 브랜드 출범 이후 지난 9일까지 국내 37만8999대, 해외 12만1192대 등 총 50만191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국산차 첫 고급 브랜드로 G90(당시 국내 차명 EQ 900)를 출시하며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브랜드 준비를 사실상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네시스는 출범 첫해인 2015년 530대를 판매한 데 이어 2016년 6만5586대를 판매했고 2017∼2019년 연평균 8만여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했다. 차종별로는 대표 세단 G80이 25만6056대로 가장 많이 팔려 제네시스 브랜드의 양적 성장을 견인했다.
GV80은 작년 한 해에만 3만8069대가 팔린 데 이어 올해 1만8442대가 판매되며 G80과 함께 제네시스를 이끌고 있다.
제네시스는 작년 12월에 두 번째 SUV 모델 GV70을 내놓고 올해 4월에는 G80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며 차종을 다양화하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용 전기차도 올해 안에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고급차 격전지인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다. 2016년 판매 개시 이후 누적 판매는 9만7869대로 10만대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 이어 캐나다, 중동, 러시아, 호주에 브랜드를 론칭했고 올해 고급 자동차 주요시장인 중국과 유럽에도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올해 4월 중국 상하이에서 브랜드 출범을 알렸고 지난 4일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유럽 진출을 공식 선언하며 올 여름부터 독일, 영국, 스위스 등에서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자동차 전문기관에서 꾸준히 호평을 받으며 질적 성장도 이뤘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으로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고급차 브랜드 1위에 올랐다. 2020년 2월에는 내구품질조사(VDS)에서 전체 브랜드 1위를 기록했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충돌 평가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에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도 2016년부터 매해 획득하면서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더불어 제네시스 전용 전시관과 제네시스 스튜디오로 대표되는 브랜드 경험 공간을 국내외에 열고 차량 구매부터 사용 경험까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제네시스는 중국과 유럽으로 영역을 확대하면서 생산 모델 다양화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유럽 시장에서 왜건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그란투리스모(GT·Gran Turismo) 콘셉트카를 공개하며 고성능 쿠페 생산 계획도 시사했다. 향후에는 제네시스가 정교한 기술력이 필요한 컨버터블(지붕을 떼거나 접을 수 있도록 만든 차) 개발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제네시스는 최근 G70 왜건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후면 디자인의 일부가 공개됐는데, C필러(지붕과 차체를 연결하는 기둥 맨 뒤쪽) 뒤쪽으로 경사진 해치 글라스와 스포일러가 장착된 전형적인 왜건 모습이다. 이 모델은 G70 페이스리프트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유럽에서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국내와 달리 왜건 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다.
또 친환경 차량 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은 기존 제네시스 모딜과 함게 고성능 전기차로 공략할 가능성이 높다. 제네시스가 지난 3월 말 전기차 기반 GT 콘셉트카 제네시스엑스(X)를 공개한 것도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제네시스는 고유한 디자인 정체성을 구축하고, 우수한 품질과 진정성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성원에 보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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