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없으면 중간이라도 간다는 겸손의 가치관은 고색창연한 과거의 동양적 윤리관일 뿐인 것 같다.
매스콤이나 매스 미디어에서는 온갖 상품에 대한 광고가 쉴 새 없이 흘러나오는데 그 상품이 지닌 성능과 효용을 알리기보다는 인간 내면 속의 욕망을 건드려 어떻게 하면 상품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을까 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상품광고는 그렇다 치고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생명으로 여기는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정치인들 역시 자신들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이런 저런 홍보는 기본이 되고 있다. 방송인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티브이 출연은 물론 SNS를 비롯한 유튜브 활동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인기를 끌어올리는 활동들에 시간을 할애한다.
마케팅 홍보라는 자체가 사람들의 호감을 이끌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때로는 조작된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스스로에게도 독이 된 적이 많음을 봐왔다.
인기 많고 잘 나가던 유명인 들이 사회적 귀감이 되는 행동을 하지만 마약과 같은 향정신성 의약품을 가까이 하다가 발각되어 지탄을 받는 일도 많고 이외에도 여러 불미스런 행동으로 그동안 쌓아온 이미지와는 맞지 않는 행동으로 실망을 안겨주는 일이 허다하지 않았는가?
팔자에 정관 정인 간지를 지닌 사람들은 굳이 이미지 메이킹을 하지 않아도 겉과 속이 그리 다르지 않다. 표리부동하지 않은 성품이다. 친구나 동료 배우자를 만날 때 상대방의 사주 격국에 정인이나 정관격의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친구할 만하며 동료 할 만한 사람들이다.
재미는 좀 덜할 수 있다. 관습에 어긋나는 행동을 꺼려하며 법을 잘 지키려는 성향도 강한데다가 이러한 경향성으로 인해 유머감각도 살짝 부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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