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가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주요 국가들의 자동차 판매 회복과 제네시스 및 RV(레저용차량) 등 고부가 차량의 판매 실적 개선이 실적을 견인했다.
22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91.8% 증가한 1조656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인 2조7813억원의 약 60% 수준에 달하는 규모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175.4% 급증한 1조5222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27조3909억원으로 전년대비 8.2% 늘었다.
지난해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기저 효과와 더불어 해외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가 실적 급등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1분기 글로벌 신차 판매량은 총 100만281대로 전년 동기대비 10.7% 증가했다. 내수시장의 경우 전년대비 16.6% 늘어난 총 18만5413대가 판매됐다. 산업수요 회복과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가 영향을 미쳤다.
해외 시장에서는 81만4868대가 팔려 전년대비 9.5% 증가했다. 유럽 등 일부시장의 경우 판매 약세가 나타났지만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회복세가 이를 상쇄하면서 실적 호조를 나타냈다.
다만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현상으로 국내 자동차 업체가 공장 휴업과 감산에 들어가면서 향후 어려운 경영환경이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며 "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오닉 5, 투싼, 싼타페 하이브리드·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는 1분기 총 68만999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6.4% 증가했다. 기아는 국내 판매가 뒷받침한 가운데 글로벌 전체 시장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내수시장의 경우 전년 대비 11.4% 증가한 13만75대가 판매됐다. 내수 시장은 일부 생산 차질에도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의 판매 호조와 함께 전년 기저 영향으로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9915대가 팔려 전년대비 5.3% 성장했다. 쏘넷 신차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는 인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서 수요 회복으로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다만 국내 광주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셀토스 선적 차질 및 재고 부족 등으로 북미와 중남미 권역 판매는 소폭 감소했다.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일부 시장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 및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상존할 것으로 보고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 및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영향에 이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주요 시장에서 수요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수익 차종 판매에 집중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RV 모델 중심의 판매 지속과 K8의 성공적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텔루라이드, 쏘렌토, 셀토스 등 고수익 RV 모델 및 신차 판매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쏘렌토와 카니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새로운 준대형 세단 K8의 판매 확대에 집중하고,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 출시를 위한 사전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분기에는 일부 차종의 공급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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