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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의 카톡(Car Talk)] '연비·디자인·공간성' 기아 K8 국내 준대형세단 기준 제시

기아 K8 전면 모습/양성운 기자

기아의 새로운 엠블럼을 장착한 'K8'이 국내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전계약 첫날 1만8015대를 기록하는 등 수년 째 국내 시장 판매 1위를 이어가고 있는 현대차 그랜저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K8의 인기 비결은 새롭게 적용한 디자인이다. 지금까지 현대차그룹의 역대급 디자인이라 평가받는 '그랜저'와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8은 기아가 지난달 공개한 신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반영, 역동적이며 우아한 외장 디자인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2일 진행된 K8 미디어 시승을 통해 차량의 숨은 매력을 알아봤다. 시승은 그랜드 워커힐 서울을 출발해 남양주시 리베르떼를 경유해 돌아오는 약 80km구간에서 일반 국도와 고속 도로, 도심 주행까지 골고루 체험했다. 시승차량은 3.5가솔린, 시그니처트림, 2WD 전륜 모델이다.

 

첫 인상은 K7 대비 차체를 키우면서 준대형 세단에 맞는 우아함과 날렵함이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전면부에는 신규 기아 로고와 범퍼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 등 브랜드 최초로 적용하는 디자인 요소로 혁신적이고 존재감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특히 입을 크게 벌린 듯한 타이거페이스 패밀리룩 디자인과 뒷좌석부터 트렁크 리드까지 완만하게 낮아지는 패스트백 스타일은 한층 젊어졌음을 느낄 수 있었다.

 

기아 K8 후측면모습/양성운 기자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의 기능을 하는 '스타 클라우드 라이팅'은 차문 잠금 해제 시 10개의 램프를 무작위로 점등시키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DWL)' 기능으로 주위의 시선을 한 몸에 받게 해준다.

 

실내는 준대형 세단에 어울리는 고급스러움이 담겨있다. 1등석 공항 라운지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는 기아측의 설명에 공감할 수 있었다.

 

12.3인치 계기반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부드럽게 이어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12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혁신적인 이미지를 더한다.

 

운전석에 7개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해준다는 에르고 모션 시트도 돋보인다. 속도를 높이거나 스포츠 주행모드에서 시트가 부드럽게 허리를 감싸면서 운전자를 보호해준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또한 에르고 모션 시트는 장거리 주행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안마 스트레칭을 제공한다. 실제 경험한 결과 허벅지와 골반부위의 근육을 마사지받는다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에르고 모션 시트는 일반 시트보다 위치가 높아 키가 작은 운전자들의 시야 확보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세단 특유의 낮은 시트포지션을 선호하는 운전자들에게는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 K8 실내 이미지/양성운 기자

기아에서 처음으로 탑재한 메리디안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듣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14개의 나텍 스피커를 장착해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전달한다. 또한 차량속도 변화에 따라 오디오 음량과 음질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인텔리-큐'와 공연장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호라이즌' 등의 음향효과를 제공한다.

 

주행 성능은 초반 가속력은 조금 답답함이 있지만 준대형 세단 답게 부드럽게 치고 나갔다. 3.5 가솔린은 최고출력 300PS(마력)과 최대토크 36.6kg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하며 가속 페달을 밟는 만큼 민첩하게 움직였다. 고속도로에서는 넉넉하고 묵직한 고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의 매력을 완벽하게 제공했다. 탄탄한 하체는 빗길에서 급회전 코너를 지날 때도 불안감 없이 안정적으로 빠져나갔다.

 

아쉬운 부분은 5m가 넘는 전장때문인지 전장이긴 전륜구동 세단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출렁거림이 저속구간에서 느껴졌다. 고속구간에서는 이같은 느낌을 받지 못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성능도 우수했다.

 

전체 시승구간 주행 후 연비는 16.3km/L(에코모드)로 2WD 모델 복합연비 10.6km/L를 크게 넘어섰다.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넓은 실내공간 등 K8은 패밀리 세단으로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K8 판매 가격은 가솔린 최저 트림인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가 3279만원, 최상위 트림인 3.5 가솔린 플래티넘(4WD)이 4526만원이다. 시승 모델인 3.5 가솔린 2WD 시그니처 모델 가격은 4177만원이다.

 

기아 K8 측면 모습/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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