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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기도는 무정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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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적인 노력과 지혜로 풀리지 않는 일이 없다고들 한다. 만사에 노력이 성공의 기본바탕이라고는 하나 인간사라는 것이 상식으로 이해되지 않는 일 또한 부지기수다. 해결하는 방법으로 기도를 올리는 경우가 있다.

 

기도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빌고 또 비는 것이다. 빈다고 해서 무작정 비는 것인가. 발원을 담은 기도이다. 발원은 원(願)을 세우는 것이며 발원은 자신의 잘못된 점을 참회하면서 개선하려는 의지를 발현시킨다. 또한 나의 발원으로 인해 주변의 인연 있는 사람들에게도 그 발원의 영향력이 미치기를 소망한다.

 

기도는 반드시 응답이 있다. 그저 달라고 손 내미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들 상황에 따라 보통 치성을 드린다 치성을 올린다고 표현한다. 보통은 자신의 힘과 원력이 단지 자신과 극히 가까운 자식이나 남편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도의 경우에 해당한다.

 

우리의 선조 할머니 어머니들은 가내 형편도 어려울 적이 많았던 탓에 제대로 제물을 장만하기 어려워 그저 장독대에 정성스레 떠올린 청정수를 올려놓고 북두칠성을 향해 빌고 또 빌었다. 그러면서 할 수 있는 것은 치성을 올리는 기간만이라도 말 한마디도 조심하며 불선한 마음이 깃드는 것을 조심하는 것으로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을 단도리 했다.

 

그럼에도 치성의 효험이 있어 정성이 무심하지 않음을 실감들 했다. 그래서 지성이면 감천이란 말도 있는 것이다. 올리는 기도가 무정하지 않은 증빙이다. 필자가 주석하고 있는 서오릉 월광사에서 지난 3월 5일 경칩에 즈음하여 신도분들과 조촐히 새로이 치성을 시작했다.

 

마음은 에너지고 기운이다. 그 간절한 기운이 모여 각자의 바라는 바가 이뤄지는 마음의 힘을 키우게 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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