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속도를 높인다. 바로 정 회장이 2년전 임직원 타운홀 미팅에서 언급한 현대차그룹의 3대 사업인 자동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분야다.
3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등 각각의 브랜드별 순수 전기차 출시를 통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현대차·기아·제네시스는 올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플랫폼 E-GMP을 적용한 모델을 잇따라 출시하며 흥행몰이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가 아이오닉 5를 공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사전계약 단계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기아는 EV6를 제네시스는 신형 전기차 엑스(X)를 각각 선보였다. 정의선 회장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전기차 삼총사가 본격적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 돌입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제조업체 이미지를 탈피하고 글로벌 선도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미래 기술 글로벌 경쟁력과 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전사 차원의 사업 구조 혁신과 체질 전환을 선언했다. 종합 자동차부품 제조 기반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하고, 플랫폼과 시스템 중심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자율주행, UAM 등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미래 전략 사업 추진에 대응해 그룹 내에서 미래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계열사로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과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또한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로보틱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미래 성장동력을 키우기 위해 인수한 미국 로봇개발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물류용 로봇을 선보인 것이다. 최근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이커머스(e-commerce) 시장과 소규모 공장 자동화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최근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창고 자동화 로봇 '스트레치(Stretch)'를 공개하고 내년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그룹의 미래 사업의 50%는 자동차, 30%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20%는 로보틱스가 맡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을 위해 핵심 성장축으로 자율주행,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로보틱스, UAM, 스마트시티 등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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