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오디오 앱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한국에서도 뜨겁다. 코로나19 속 목소리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는 차별점을 무기로 이용자를 끌어모으는 모습이다.
23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에 따르면 클럽하우스의 글로벌 다운로드가 지난 16일 기준 810만 건을 돌파한 가운데, 한국에서만 19만5000건이 다운됐다고 밝혔다.
클럽하우스는 지난달 31일 한국 전체 다운로드 랭킹 921위, 소셜 네트워킹 랭킹 47위에서 서서히 상승해 2월 7일에는 소셜 네트워킹 앱 1위, 9일에는 전체 앱 랭킹 1위 자리에 올랐다. 지난 17일까지 9일간 전체 앱 차트 1위를 유지했으며 소셜 네트워킹 차트에서는 21일 기준으로 보름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미국에서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와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등이 클럽하우스에 등장하면서 관심이 뜨거워져 지난 16일 기준으로 26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일본은 140만건, 독일은 62만5000건, 브라질은 45만건이 다운로드 됐다.
한국에서도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 토스 이승건 대표부터 정치인과 유명인까지 클럽하우스에 합세하면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앱애니는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 앱을 주요 소통 창구로 사용했고 이로 인해 소셜미디어 앱 시장이 확장됐다"며 이러한 확장이 클럽하우스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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