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에 이어 국내 대표 생활뷰티기업인 애경산업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앞에서 맥을 못췄다.
애경산업은 2020년에 매출액 5881억원, 영업이익 224억원, 당기순이익 114억원을 기록(연결재무제표기준)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지난 한해 지속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각각 16.1%, 63.1%, 72.7% 감소한 수치다.
애경산업의 생활용품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3771억, 영업이익은 24.4% 감소한 91억원이다. 위생 전문 브랜드 랩신과 헤어·바디 등 퍼스널케어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증가했지만, 광고 및 디지털 마케팅 투자로 영업이익은 줄어들었다. 지속적인 마케팅비 지출로 국내 디지털 채널 실적은 전년 대비 27%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화장품사업부 매출은 전년 대비 38.3% 오른 2111억원, 영업이익이 72.7% 줄어든 133억원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내 주요채널 매출의 회복세가 더딘 것이 실적적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브랜드 투자와 수요개선에 집중하며 실적은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11월 중국 광군제 행사 시 AGE 20's(에이지 투웨니스)가 티몰 국제 애경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2019년 대비 24% 성장한 바 있다.
애경산업은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마련할 목적으로 연구개발 및 국내외 마케팅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AMAZON)과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에 공식 진출한 것에 힘입어 브랜드 인지도·운영 품목 확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애경산업은 중국에서 온라인 시장과 더불어 오프라인 시장의 확대 및 판매를 강화할 전망이다. 지난달 맺은 중국 토종 기업 프로야 화장품과의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프로야 화장품의 오프라인 매장·유통망을 통해 자사 화장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티몰에 오픈했던 애경 케라시스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헤어케어 시장도 넓혀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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