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부족 여파가 국내 완성차 업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독일 폴크스바겐, 일본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핵심 부품인 반도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생산 차질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한국지엠이 처음으로 감산에 돌입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반도체 공급이 여전히 매우 유동적인 상황"이라며 "제네럴모터스(GM)의 글로벌 구매·공급망에 통합된 한국지엠은 8일부터 부평 2공장의 가동율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부평2공장은 월간 1만대 정도를 생산하며 현재 쉐보레 말리부와 트랙스를 제작한다. 한국지엠 측은 말리부와 트랙스 모두 재고가 있는 상황인데다 내수 수요가 많지 않아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은 당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수출 주력 차종인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는 부평1공장과 창원공장은 정상 가동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한국지엠 구매 조직은 현재 부품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부품업체들의 반도체 수급에 대한 방안을 찾고 GM과 한국지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부품 수급에 대한 유동성으로 인해 해당 공장에 대한 운영은 매주마다 상황을 살펴 생산계획을 확정해 운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이 사안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에 대해 면밀히 검토 중이며, 고객을 위해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포함한 수요가 많은 제품을 계속 생산하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M은 8일부터 미국 캔자스주 페어팩스, 캐나다 온타리오주 잉거솔, 멕시코 산루이스 포토시에서 차량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고 부평 2공장은 다음주 생산량을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당장 생산 차질은 없지만, 차량용 반도체 부족 장기화에 대비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보쉬와 콘티넨탈, 현대모비스 등 부품 협력사에서 차량용 반도체가 적용된 부품을 공급받고 있다. 기아는 지난달 27일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에 대해 "지난해 공급 체인 전반을 돌보며 반도체 재고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했고, 10월부터 집중관리에 들어갔다"며 "단기적으로 문제가 없게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또한 정 회장이 지난해 현대모비스와 현대오트론의 반도체사업을 통합해 차량용 반도체 개발 역량을 강화한 만큼 차량 생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도 현재 부품 수급에는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됐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은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줄면서, 반도체업계가 스마트폰과 PC 등 IT용의 비중을 늘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2년간 역성장했던 완성차 시장이 지난해 말부터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하반기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이 현실화됐다. 또 친환경·전장화 가속화로 ADAS(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 DCU(자동차 통합 제어장치), HUD(전방표시장치),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등 전장부품 비중이 크게 증가한 부분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독일 등 주요국 정부가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TSMC가 있는 대만 측에 반도체 증산을 요청한 만큼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은 단기간에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나 되어서야 어느정도 안정화를 되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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