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정부는 인공지능(AI) 중심도시인 광주를 국내 최초로 구축되는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와 인공지능 대학원 등 핵심 인프라는 물론 데이터, 인재가 집적된 인공지능 생태계의 거점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이어,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대학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AI에 특화된 데이터센터는 전 세계 10위권을 목표로 해 세계적인 데이터센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날 착수식에서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기원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와 최기영 장관의 축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비전 발표가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상생과 문화의 도시 광주가 사람 중심 인공지능 시대의 첫걸음을 내딛는다"며 "AI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되고 AI 일등국가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 첨단 3지구에 자리잡을 국가 AI 융복합단지에는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와 세계 최고 수준 AI 데이터센터가 들어선다"며 "대한민국 AI의 핵심 거점으로,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려는 대한민국 꿈을 실현시켜 줄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AI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계획 발표와 광주시와 민간사업자인 NHN의 투자협약이 진행됐다. 광주 AI 데이터센터 민간사업자 선정을 계기로 NHN은 인공지능 생태계 육성과 지역경제 기여를 위해 향후 10년간 광주에 2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광주 AI 융복합단지는 20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의 주요과제로, 광주광역시 첨단 3지구에 AI에 필요한 데이터 등의 자원과 인프라가 집약된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2024년까지 총 3939억원이 투입된다. 융복합단지의 핵심인프라인 AI 데이터센터는 연산량 88.5PF(Peta Flops) 규모로, 대규모 데이터의 수집·축적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도구와 AI 반도체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등 세계적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창출할 거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AI 데이터센터 착수를 계기로, AI 인프라 구축과 인재양성, 지역 주력산업과 AI 융합 등 AI 기반 지역 혁신 노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기영 장관은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향한 혁신적 도전을 통해 광주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 사람 중심 인공지능 구현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며,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성공이 곧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성공이라는 믿음으로 적극 지원해가겠다"고 밝혔다
이후 최기영 장관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AI 고급·전문 인재양성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광주과기원을 방문해 AI 대학원 현판식에 참석했다.
광주과기원 AI 대학원은 2019년 AI 대학원 프로그램에 선정됐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AI 전문가를 양성해 지역 내 산업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한다.
매년 50명의 학생을 선발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박사급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자기주도형 교육과정 개설, 기업가정신 교육 및 산학 협력을 통한 인턴십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특화 산업인 헬스케어, 자동차, 에너지 등 3대 특화분야에 대한 융합연구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향후 조성될 광주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의 고성능 데이터 센터 인프라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광주지역의 교육-연구-창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