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4억원을 투입해 가상·증강현실(VR·AR) 등 가상융합기술(XR)이 산업구조 혁신과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는 가상융합경제 실행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한 지원 사업을 담은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4일 통합 공고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미 지난 12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가상융합경제의 원년인 올해는 ▲공공·산업 중심의 선도형 가상융합산업 생태계 조성 ▲XR 연합체 구축 및 활용 ▲대국민 XR 저변 확산 등을 핵심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 ▲디지털콘텐츠 인프라 강화 ▲핵심기술 확보(R&D) ▲전문인력 양성 ▲제도·규제 정비 등 5대 기능을 중심으로 예산을 투입한다.
우선, 가상융합기술을 제조·훈련·건설 등 타 분야에 융합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200억원)', 길 안내, 쇼핑·관광 정보 등 위치 기반 증강현실 정보서비스, 사회적 약자 지원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등 '국민체감형 XR 서비스 개발·보급(250억원)' 등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에 총 450억원을 투입한다.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 투자 규모를 작년 345억원에서 올해 400억원으로 확대해 가상융합기술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또 디지털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른 업종 기업 간 동반 해외 진출, 5G 상용국 기업과 공동 제작 지원과 함께 비대면 중심 사업화 지원 에 총 119억원을 투입한다.
지역 가상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XR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를 신규 구축하고, 지난해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구축한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본격 가동해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가상융합 콘텐츠 개발을 활성화한다. 또 부산에 구축한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를 지역 가상융합 전문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교류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전국 14곳에 구축된 'XR 지역센터'에 총 9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가상융합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VR·AR 디바이스(115억원), 홀로그램(226억원) 등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총 535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R&D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비대면·몰입형 실감콘텐츠 핵심기술 개발 및 상용화 지원에 165억원을 지원한다.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XR 랩'을 확대해 서비스 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청년 대상 챌린지 방식의 미래인재 육성, 재직자 대상 현장수요 기반 프로젝트형 실무교육 등에 총 10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 가상융합기술이 공공과 산업에 활용되는 가상융합경제 본격화가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는 가상융합기술의 사회 전 분야 확산과 함께 관련 기업이 경쟁력을 갖춰 성장할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5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으로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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