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의 먹이인 펫 푸드는 수입이 여전히 많지만, 최근 2년간 펫 푸드 수출액은 매년 두 배 내외 증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2019년 기준 반려가구는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종류는 반려견이 83.9%, 반려묘가 32.8%, 어류/열대어가 2.2%를 차지했다.
펫푸드 생산량은 2017년 이후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이며, 2019년 기준 10만9781톤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다. 모든 종류의 반려동물 사료 생산량이 증가한 가운데 반려묘 사료가 젼년 대비 36.5% 급증했는데, 이는 1인 가구 증가로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반려묘 양육 가정이 증가한 것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펫푸드 수출액은 6749만달러로 전년 대비 83.5% 증가했고, 총 수입액은 2억7073만달러로 11.9% 증가했다. 최근 수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국산 펫푸드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주요 제조사가 제조공장을 증축하고 본격적으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서면서 2019년부터 일본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국가별 펫푸드 수출액은 일본이 2455만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6.4%를 차지했고, 이어 태국 1만7795만달러(26.4%), 베트남 5683만달러(8.4%) 순으로 높았다.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펫푸드 구입 시 중요 구매 고려요인은 반려동물의 기호도(잘 먹는지 여부)가 4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가격(9.3%), 청결 관리 용이성(8.9%), 브랜드(7.5%), 구입 및 주문 편리성(7.5%), 전문가 추천(6.9%) 순이었다.
펫푸드 주요 구입경로는 오픈마켓(21.6%)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소셜커머스(16.0%), 대형 할인마트(12.7%), 온라인 반려동물 전문몰(11.1%), 반려동물용품 전문매장(9.9%) 순으로 온라인 구매 비율이 높았다.
펫푸드 세분시장 현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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