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명절 선물용 농식품 매출액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2개 주요 유통업체(백화점 2개소, 대형마트 5개소, 홈쇼핑·온라인몰 5개소)를 대상으로 1월4일~24일 중 농식품 선물 판매 동향을 조사한 결과, 농축수산물 선물 매출액이 전년(805억원)보다 56% 증가한 125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사과·배 등 과일이 1년 전보다 97% 더 팔렸고, 한우 등 축산물 28%, 인삼·버섯 등 기타 농축산물 22%, 굴비·전복 등 수산물 78%, 홍삼·젓갈 등 가공식품 63% 등 모든 품목에서 선물 매출액이 증가했다.
가격대별로는 농식품 선물가액 상향 범위인 10~20만원대 선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31% 증가)하고, 5~10만원대(112% 증가)와 20만원 초과(14% 증가) 선물도 크게 늘었다.
10~20만원대에서 사과·포도(샤인머스캣)·밀감(한라봉) 등 과일 14%, 한우 등 축산 22%, 인삼 등 기타농축산이 127% 증가하고, 20만원 초과 가격에서는 송이버섯·인삼 등 기타농축산 89%, 홍삼·착즙류 등 건강 가공식품 556%로 매출이 급증했다.
아울러, 구매방식은 홈쇼핑·온라인몰의 매출이 77% 증가하며 비대면 선물 구매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농식품 선물 매출이 증가한 이유는 설 명절 기간(1월19~2월14일) 농식품 선물가액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한 효과와, 고향 선물보내기가 확대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농축산물 소비 확대가 이어지도록 농축산물 소비 쿠폰과 연계한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2월10일)' 등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농식품 관계 기관들을 중심으로 설 명절 농식품 선물보내기 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농식품부와 관계기관, 농협 등이 앞장서 릴레이 농축산물 착한 선물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겠다"며 "코로나19로 찾지 못하는 가족과 이웃, 힘겨운 명절을 보낼 취약계층에게 우리 농축산물 선물로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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