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1차 항만지역등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2021~2025)' 발표
정부가 항만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를 향후 5년간 60% 저감하고 비산먼지 관리도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항만 지역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국가 미세먼지 배출량 통계를 보면, 2017년 기준 전체 초미세먼지 배출량 중 선박 배출량은 8.4%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2018년 1월과 2019년 6월 항만·선박 분야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을 수립해 시행해 오고 있다. 2019년 4월에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항만대기질법)을 제정해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 배출규제해역 등 항만 대기질 개선 정책의 법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종합계획에 따라, 2017년 기준 7958톤인 항만 배출 초미세먼지(PM2.5)를 2025년까지 3165톤 이하로 감축(-60%)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강화에 맞춰 내항선 저유황유 의무화(황함유량 0.5%↓)하고,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을 추진한다.
또 4대 대형항만 인근을 저속운항해역으로 지정하고 해당 해역 진입 후 일정속도 이하로 저속운항 시 혜택을 주는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친환경선박 확대를 위한 설치비 등을 지원하고, 2025년까지 해수부 소속 관공선의 약 80%를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는 등 친환경화하기로 했다.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친환경항만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도 LNG로 전환하고, 부산과 울산 등 주요항만에 LNG벙커링 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큰 만큼 항만에서도 적극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했다"며 "이번 종합계획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첫 단추인 만큼, 목표를 원만히 달성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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