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1.1조원 규모 자율주행사업 착수…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할 것"

/유토이미지

1조원대 예산이 투입되는 범부처 자동차 자율주행 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정부는 2027년까지 레벨4의 완전자율주행 기반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15일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021년 신규과제를 공고한다고 14일 밝혔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2021년~2027년까지 총 사업비 1조 974억원(국비 83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올해는 53개 과제에 850억원의 예산이 쓰인다.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이며, 운행가능영역에서 조건부 자율주행(비상시 운전자 개입 필요)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는 향후 1~2년 내 출시될 예정이다.

 

하지만,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이에 차량과 부품뿐 아니라 ICT와 도로교통 등의 혀신적 변화가 요구된다.

 

2027년까지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한 이 사업에 따라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에 대한 중점 지원이 이뤄진다.

 

사업에 따라 레벨4 자율차의 핵심 요소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 인지예측 센싱 기술, 정밀 측위 기술, 협력제어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등의 개발이 추진되고, 올해는 이 가운데 15개 과제가 우선 착수된다.

 

또 자율주행의 안전강화 등을 위해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 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등이 개발된다.

 

차량의 센서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자율주행을 위해 운전자, 차량, 보행자, 인프라, 교통센터 등이 연계되는 도로교통융합 신기술도 개발된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이나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등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추진되고, 자율주행 관련 표준 개발과 관련 법·제도개선도 병행된다.

 

산업부 등은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해 사업 통합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