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이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글로벌 경기 위축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가 선전한 결과 글로벌 차동차 생산량 세계 순위는 상승했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0년 12월 및 연간 자동차산업 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351만대(-11.2%), 수출은 189만대(-21.4%)를 기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판매위축, 주요부품 조달 차질 등으로 상반기엔 -19.8% 크게 급감했으나, 하반기에 신차 수출 효과 등으로 -2.2%로 감소폭이 완화했다.
하지만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 생산순위는 7위에서 5위로 상승했다. 자동차 세계 10대 생산국 가운데 중국(-3.0%)을 제외하면 가장 작은 감소율을 보인 결과다. 주요국 자동차 생산증감률(2020년1월~11월)을 보면 , 미국(-20.8%), 일본(-17.5%), 독일(-28.2%), 멕시코(-23.5%), 인도(-33.4%) 등으로 우리보다 두 배 내외 감소했다.
내수는 개소세 인하 등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과 업계의 신차 출시 등으로 전년대비 5.8% 증가한 189만대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국가별 내수판매 비교시 미국과 일본 등 주요국 가운데 한국만 유일하게 증가세를 시현했다. 개소세 도입전인 지난해 1~2월 내수 판매는 16.0% 감소했으나, 개소세가 인하된 3~6월엔 70%, 7~12월엔 30% 더 팔렸다.
국산차는 팰리세이드, 쏘렌토, 투싼 등 SUV 차종에 대한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며 RV 차종이 승용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52.3%)을 차지했다. 수입차는 미국계(+38.3%), 독일계(+26.7%), 스웨덴계(+21.1%) 브랜드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9.8% 증가한 29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반면 일본계(-43.9%), 영국계(-16.0%), 프랑스계(-20.7%), 이탈리아계(-13.8%) 브랜드 수입차 판매는 저조했다.
자동차 수출 역시 상반기 -33.9% 급감했으나, 하반기에 감소세가 -8.1%로 완화됐다. 차종별 수출대수는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수출비중은 SUV가 71.8%로 확대되며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했다. 자동차 수출 1만대당 수출단가는 1억8000만불에서 2억불로 10.4% 증가했다.
특히, 친환경차의 선전이 두드러진다.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대비 58.7% 증가한 22만7000대 팔렸고, 수출은 6.8% 증가한 27만6000대로 내수와 수출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내수에서 친환경차 비중이 12%로 사상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자동차 부품 수출은 글로벌 수요 위축과 상반기 공장 가동중단에 따른 재고 누적 등으로 전년 대비 17.2% 감소한 186억7000만불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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