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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2021 위기를 기회로] 국내 車 업계 노사 갈등 여전…전환점 맞은 쌍용차

한국지엠 노사가 '2020년 임단협 조인식'을 개최하며 올해 노사교섭을 최종 마무리한 지난달 21일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사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과 김성갑 금속노조 한국지엠 지부장이 노사교섭 마무리를 축하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난해 2월 우리를 강타한 코로나19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확산되면서 자동차 산업 전체에 위기를 불러왔다. 생산 공장 셧다운, 외국계 자본의 투자 철회, 해외시장 판매 수축 등으로 격변기를 맞았다. 그러나 이같은 위기에도 내수 시장은 국내 완성차 업계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 이를 발판 삼아 국내 완성차 업계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車 업계 노사 갈등 여전히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르노삼성자동차를 제외하면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을 마무리 지었다. 하지만 강성성향 노조의 집단이기주의로 여전히 위기감은 여전히 감지되고 있다.

 

실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판매 감소라는 어려움 속에도 미래 경쟁력 확보에 집중했다. 하지만 이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파업을 겪으며 몸살을 앓았다. 르노삼성의 경우 임단협 교섭이 해를 넘겨 진행되지만 벌써부터 파업을 염두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5사 가운데 일찌감치 임단협을 마무리 지은 쌍용차와 현대차를 제외한 3사는 노사 갈등으로 진통을 겪었다.

 

지난해 7월 임단협 교섭에 나선 한국지엠은 총 15일의 부분파업 끝에 지난해 12월 임단협을 최종 타결했다. 하지만 파업으로 2만5000여대의 생산 손실이 발생했다. 특히 한국지엠의 파업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는 협력업체로 영향이 확산되며 생존 위기까지 내몰린 바 있다.

 

기아차도 지난해 마지막으로 임단협을 타결했지만 깊은 내상을 입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29일 2020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최종 가결되며 한숨을 돌렸다. 하지만 기아차는 지난해 임단협을 둘러싼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4만 7000여대의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기아차 노조는 2011년 이후 임단협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르노삼성 노사다. 지난해 7월부터 임단협 교섭에 착수했으나 9월 6차 실무교섭 이후 수개월째 교착 상태다.

 

그 사이 르노삼성 노조는 금속노조 가입을 시도하다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돼 실패했고,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조정 중지 결정을 받아내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강성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지도부 및 노조위원장 선거에서는 강성으로 분류되는 기존 박종규 위원장이 연임하며 이후의 교섭 일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노조는 임단협 교섭에서 기본급 7만1687원(4.69%) 인상과 일시금 700만원 지급, 노조 발전기금 12억원 출연, 휴가비·성과급(PS) 인상 등을 요구한 상태다. 사측은 미국향 닛산 로그 수탁생산계약 종료 등으로 11월 판매가 반토막(48.7%↓)나는 등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기본급 인상과 과도한 일시금 지급은 힘들다는 입장이다.

 

4일 르노삼성 노사 간 임단협을 둘러싸고 대화에 착수한 만큼 이르면 5일부터 본교섭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다만 노사간 입장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르노상성 노조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경우 르노삼성의 미래도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노사간 빠르게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노사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쌍용차 평택공장 회사 전경.

◆쌍용차 법정관리 위기 조기 탈출하나

 

쌍용차는 지난달 21일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며 11년 만에 또다시 생사기로에 섰다. 지난 2009년 이후 두 번째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것이다.

 

쌍용차가 기업회생절차 및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신청 후 일부 대기업·협력사들의 부품공급 거부로 지난해 12월 24일과 28일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되기도 했다. 그러나 쌍용차는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구릅이 다음달 28일까지 새주인에게 지분 매각을 마무리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전환점을 맞았다.

 

4일 인도 매체들에 따르면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1일 화상 기자회견에서 "잠재적 투자자와 쌍용차 지분을 두고 협상 중이다. 다음 주에 주요 거래 조건서(텀시트)를 끝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엔카 사장은 "거래가 불발되면 쌍용차는 법정관리를 받게 되고, 경영권도 법원이 가져간다"며 "3월 1일이면 결론이 나기에, 우리는 두 달 내에 투자자와 거래를 성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가 성사되면 상황은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며 "새로운 투자자가 대주주가 될 것이고, 마힌드라는 30% 이하를 보유하고, 인도중앙은행 규정에 따라 허용된 25%의 감자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힌드라는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해 현재 7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쌍용차 매각에 속도가 붙은 만큼 협력업체들의 납품 중단으로 빚어진 공장 가동 중단 위기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2월 28일까지 새로운 투자자를 통해 위기를 탈출한다는 계획은 변함없다"며 "부품 협력업체와 협상 타결을 통한 공장 가동을 통해 정상적인 생산판매활동을 유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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