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 평균 나이 10년 밑으로 낮춘다… 해수부, 제2차 현대화 계획 수립
정부가 2025년까지 국내 도서를 운항하는 연안여객선의 평균 선령을 10년 이하로 낮추고, 친환경 여객선 도입도 늘린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연안여객선 현대화계획(2021~2025)'을 수립해 지난 16일 발표했다.
연안여객선 현대화계획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연안여객선의 안전과 질 낮은 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이듬해 해운법에 여객선 현대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근거를 마련, 2016년도에 제1차 계획(2016~2020)을 수립해 추진했다.
1차 계회에 따라 연안여객선 평균선령은 14.5년(2014년 기준)에서 11.2년(2020년 기준)으로 낮추는 등 여객선 현대화 기반을 마련했다. 또 대형카페리·초쾌속선 등을 국내에서 건조하도록 해 국내 조선소의 여객선 건조역량을 확보했다.
하지만, 재원의 한계로 여객선 건조 지원 척수가 적었고, 영세한 연안여객 선사들은 자금문제로 인해 여전히 노후한 해외 중고선 도입을 선호하고 있고, 온라인 예매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예매율이 6.5%에 불과한 점 등 한계가 적지 않다.
이번 2차 계획은 노후화된 여객선 교체와 신조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성을 확보하도록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이차보전 등의 지원사업을 개편해 연안 여객선 평균 선령을 10년 이내로 단축토록 했다. 또 기존 현대화 펀드는 산업은행 참여(총 선가의 40%) 및 민간금융(20%)에 대한 해양진흥공사 보증으로 영세선사 우선 추천제도 등을 통해 지원 저변을 넓히기로 했다. 또 민간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친환경 연료 추진선박을 정부 지원하에 개발해 연안여객선에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촉진을 위한 보조금 등 수혜자 맞춤형 지원방안을 추진한다.
국내 여객선 건조 기술력 확보를 위해 카페리·초쾌소선에 대한 다양한 표준선형도 개발한다. 특히 화물(차량 등)과 여객의 승하선이 명확히 분리되지 않아 사고위험에 종종 노출되는 차도선은 화물-여객 승하선을 분리하는 등 안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표준선형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객선 내 무선인터넷(Wi-fi) 설치, QR코드를 통한 안전장비 위치확인 서비스 제공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매표소 창구마다 키패드를 설치해 승선권 현장 발매시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이용객 불안도 해소할 계획이다.
해수부 김준석 해운물류국장은 "연안여객선은 섬 주민들의 유일한 이동수단이자, 일반 국민들의 중요한 관광수단 중 하나"라며 "연안여객선이 가지는 공공성과 대중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안전과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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