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사건'으로 급감했던 무항생제 계란·소고기 출하량 2년 만에 회복세
유기축산물 출하량 최근 5년간 연평균 27% 급증
유기축산물 출하량이 최근 5년간 연평균 27% 급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살충제 계란 사건'으로 출하량이 급감했던 무항생제 계란과 소고기는 2년 만에 회복세로 돌아섰다.
유기축산물은 100% 유기사료를 공급하고 동물용의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등의 인증기준을, 무항생제축산물은 항생제를 첨가하지 않은 사료를 공급하는 등의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로 각각 2001년과 2007년 인증제도가 도입돼 운영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8월~11월까지 생산자와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유기·무항생제축산물 생산유통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2019년 기준 유기축산물 출하량은 4만6000톤으로 우유와 계란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최근 5년간 연평균 27%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유기축산물 품목별로 우유가 출하량의 대부분(97.8%)을 차지한다. 계란, 닭고기 등이 증가한 반면,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등급 판정의 영향으로 감소 추세다. 특히 일반 우유 소비량은 감소하나 유기 우유 출하량은 지속 증가(연평균 28.1%)하고 있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즉석편의식품의 샐러리 키트 제품이 식사 대용으로 많이 활용되면서 유기 닭고기 출하량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무항생제축산물 출하량은 95만7000톤으로 지난 2017년 살충제 계란 사건으로 감소 후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살충제 계란 사건은 주로 곤충이나 진드기를 잡는데 쓰이며 소나 돼지 등 사람이 직접 섭취하는 동물에는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인 '피르로닐' 등에 오염된 계란이 유통된 사건이다.
무항생제축산물 출하량은 2014년 72만4000톤에서 살충제 계란 사건이 발생했던 2017년 129만톤까지 급증했다가 2018년 91만5000톤으로 급감했다. 이후 2019년 95만7000톤으로 증가세로 전환됐다.
품목별로 최근 5년간 닭고기는 연 9.8%, 돼지고기는 연 8.0%, 오리고기는 연 19.2% 증가율을 보였다. 무항생제 계란은 60만3000톤(2017년)→ 26만7000톤(2018년)→ 29만2000톤(2019년)으로 반등했다.
지난해 유기·무항생제 축산물의 국내 시장규모는 1조660억원으로 추정되며, 학교급식(4800억원)이 가장 많고, 소매유통(4459억원), 온라인 유통(1400억원) 순이다. 소매유통은 생협과 친환경전문점을 통한 매출액 비중이 53.2%로 높고, 코로나19 이후엔 마켓컬리 등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액도 증가 추세다. A온라인 유통업체의 올해 1~11월 매출액은 163억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1.78배 증가했다.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유기·무항생제 축산물에 대해 알고 있다는 소비자는 절반을 조금 넘는 53.4%였고, 구매자의 만족도는 87.8% 수준으로 높았다. 유기·무항생제에 대한 인지도는 60대 이상에서 75%로 가장 높았고 연령이 낮아질수록 인지도가 낮아져 젊은층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정경석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기·무항생제 축산물의 생산·유통·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첫 실시한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현장 목소리와 시장 트렌드를 정책에 신속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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