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기업의 운영 방식과 일상의 생활 방식을 바꿔놓은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조직이 디지털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을 끌어올릴 방안을 공유했다.
한국 MS는 10일 '2020년, 팬데믹은 한국 비즈니스 생태계를 어떻게 바꾸었나'를 주제로 개최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IDC와 공동으로 실시한 '아시아태평양 및 한국 기업의 혁신문화' 조사 결과와 기업을 위한 위기 극복 전략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110개의 국내 기업 중 48%인 53개의 기업이 코로나19를 기회로 인식하며, 신속한 회복과 매출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는 조직 10개 중 8개의 조직은 혁신의 능력이 회복탄력성 구축에 핵심이라고 인식했다.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기회로 보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준비하면 신속한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혁신은 조직이 아이디어나 발명을 성공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디지털 제품, 서비스로 전환하는 능력이라고 정의 뜻하고, 회복탄력성은 조직이 어려움 속에서 신속하게 회복하는 능력을 뜻한다.
실제로 코로나19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켰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월 "우리는 2년 동안 일어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2개월 만에 경험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은선 한국 IDC 전무는 "혁신문화는 사람, 프로세스, 기술, 데이터 등 네가지 요소가 시너지를 구현할 때 이뤄질 수 있다"며 "위기 상확 속 기업이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감한 도전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혁신문화는 1단계 전통주의자, 2단계 초보자, 3단계 도입자, 4단계 선도자로 나뉘는데 단계가 높아질수록 혁신문화의 성숙도가 높아진다.
이 분류에 따르면, 한국에서 선도자 단계에 들어선 기업의 비율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0.9%에서 2.7%로 3배가량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국내 전체 기업의 혁신문화 성숙도는 12% 성장했다.
MS는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디지털 피드백 루프'와 3R 등 기업의 지속성장 이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제시했다.
데이터와 인텔리전스를 핵심에 둔 디지털 피드백 루프는 MS가 제안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 모델이다. 고객에서 직원, 영업에서 제품까지 모든 비즈니스를 디지털로 연결하는 개념으로, 각각 영역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연결하고, 인텔리전스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창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직원 역량 강화 ▲고객 접점 확대 ▲고객과 직원을 위한 운영 최적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제품 혁신 등을 실현하고, 지속성장 모델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조직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3R도 함께 강조했다. 3R은 ▲대응(Respond) ▲회복(Recovery) ▲재구상(Reimagine)을 뜻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3R의 반복과 개선이 필요하다.
디지털 피드백 루프와 3R을 적용한 다양한 국내 사례도 소개됐다. SK건설은 문서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클라우드 업무 환경을 조성해 보안성 높은 비대면 업무를 지원했으며, EBS는 온라인 개학을 위해 기존 서버를 1500배 긴급 증설하고 전국 중·고교생 최대 300만명이 동시접속 가능한 공교육 인프라를 마련했다. 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는 서비스 고도화 및 해외진출 지역 확장을 위해 전사 IT 환경을 클라우드로 이전했으며, SK텔레콤은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점프 스튜디오'를 구축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다.
이지은 한국MS대표는 "우리는 이제 뉴노멀도 아니고 이러한 삶 자리가 노멀이 되어가는 시대에 살고있다"며 "국내 기업이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기술을 기업 고유의 것으로 내재화하는 '테크 인텐시티'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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