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비대면 시대를 가속화하면서 생방송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IT 기술을 라이브 커머스에 접목해 콘텐츠와 거래액을 늘리며 시장 입지를 키워가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11월에만 약 1500만회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고, 누적 구매 고객도 40만명을 넘어서며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서비스 출시 4개월간 누적 시청 횟수는 4500만회에 달한다.
언택트 흐름 속 라이브 커머스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판매자들이 증가하면서 콘텐츠 수도 크게 늘었다. 11월 판매자 수는 전월 대비 20%, 라이브 콘텐츠 수는 40% 증가했다. 11월 거래액 규모 역시 지난달보다 75% 신장했는데, 서비스 초창기인 8월과 비교하면 340%나 뛰었다.
주 1회 이상 라이브를 꾸준하게 진행하는 판매자들도 지난달 대비 80% 증가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라이브 판매가 가능한 덕분이다.
라이브 커머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성공 사례도 다양하다. 1시간 동안 거래액 10억원을 돌파해 매진을 기록한 가전업체도 나타났고, 직접 바다에서 잡아 올린 대게를 판매하는 스토어의 단골 손님은 18만명까지 늘었다.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물량 소진도 빠르다.
최근에는 물건 판매뿐 아니라 패션쇼, 박람회 등에서도 쇼핑라이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생겨나며 라이브 콘텐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 역시 시청 횟수와 거래액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지난달 기준 누적 시청 횟수 1000만 회를 돌파했다. 카카오는 하루에 1~2회의 방송을 진행해 1000만회 기록 동안 방송 횟수가 85회인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방송당 평균 시청 횟수는 약 11만회에 달한다.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올해 5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서비스 점검을 마치고 지난 10월에 정식 출범했다.
거래액도 증가 추세다. 카카오쇼핑라이브의 거래액은 지난 10월 기준 5월 시범 서비스 오픈 대비 21배 증가했으며, 10월 방송 거래액 역시 9월 대비 2.5배가량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 커머스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라는 플랫폼이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소통하기 힘들었던 온라인의 영역에 직접 소통이라는 요소를 구축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것 같다"며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물어볼 수 있고, 판매자 역시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장점 등을 실시간으로 설명해 주면서 구매 니즈를 확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카카오쇼핑라이브의 경우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에서 누구나 쉽게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전용 스튜디오 제작 및 라이브 커머스 전담팀 구성을 통해 방송의 질을 높인 것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패션 관련 방송에서는 톱모델 이현이가 출연해 스타일링 팁과 함께 언택트 패션쇼를 진행했으며, 카메라 방송에서는 전문 사진작가가 진행자로 출연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다이어트에 성공해 화제가 됐던 개그맨 조세호가 출연해 다이어트 팁에 대한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인기 방송인 유병재가 출연해 자신이 출판한 삼행시집을 활용해 N행시 강좌를 진행하는 등 콘텐츠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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