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부진' 한돈 뒷다릿살… '6개 부위 소분 판매'·'기능성 불고기 개발' 등 제안
한돈자조금, '한돈 뒷다릿살 소비촉진 방안 연구보고회'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소비가 부진한 한돈 뒷다릿살을 6개 부위로 소분 판매하거나 기능성 불고기 전통 양념육을 개발해 소비를 촉진하자는 방안이 제시됐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 제2축산회관에서 코로나19 등 각종 이슈로 인한 한돈 뒷다릿살 소비 부진을 대응하기 위해 '한돈 뒷다릿살 소비촉진 방안 연구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한돈자조금은 앞서 지난 9월부터 3개월 간 뒷다릿살 재고 증가 원인을 분석하고 장·당기 개선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사업(건국대 최승철 교수팀)을 진행했다. 이날 연구보고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한동자조금 관계자와 연구용역을 맡은 건국대 최승철 교수팀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해 진행됐다.
보고회에서 뒷다릿살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단기 방안으로는 ▲기능성 불고기 전통 양념육 개발 ▲뒷다리의 6개 소분할 부위 홍보 및 요리 경연대회 개최 ▲세계인의 뒷다리 소비문화 다큐멘터리 제작이 제시됐다. 중장기 방안으로는 ▲육가공 회사 제휴를 통한 햄소시지 체험교실 개최 ▲외식인을 대상으로 비선호 부위 촉진 방향을 제시하는 홍보 책자 제작 ▲한돈 소믈리에 신메뉴 연구회 결성 등이 논의됐다.
한돈자조금은 이 같은 대책을 통해 한돈 뒷다릿살 소비 촉진은 물론, 한돈 농가의 뉴노멀 외식 모델 개발, 6차산업 진출 모색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뒷다리 소분 소매와 기능성 양념육 사업이 시장을 형성하면, 뒷다리 소비가 11만2000톤~17만4000톤 가량 증가하고, 두 사업이 동시에 이뤄질 경우 3165억원~4478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 "뒷다리살 소비 부진은 한돈 농가를 위협하는 돈가 하락을 야기하기도 하지만, 한돈산업 구조의 문제점을 꼬집는 사안"이라며 "이번 연구를 계기로 한돈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체질 변화를 유도해 한돈 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