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산업부, 미래차 현장기술인력 양성 추진… 전문대 4곳 선정해 연간 3.6억원 씩 지원

산업부, 미래차 현장기술인력 양성 추진… 전문대 4곳 선정해 연간 3.6억원 씩 지원

 

'내연기관 위주 → 미래차 위주 커리큘럼 전환' 등 지원

 

/유토이미지

정부가 자동차학과를 개설한 전문대학을 선정해 전기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 현장기술 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보급확산에 발맞춰 2021년부터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최근 전기차 국내 누적보급 대수는 12만대를, 수소차는 세계 최초로 1만대를 돌파하는 등 미래차 보급에 속도가 붙고 있다. 하지만 관련 전문 정비인력 부족 등으로 사용자 불편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사업은 미래차 시대 도래에 따라 정비분야 뿐 아니라 연구개발-생산-사용-폐기와 충전 인프라 등 미래차 전주기에 걸쳐 현장인력을 양성하자는 취지다.

 

사업 계획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미래형자동차 전환 교육환경을 갖춘 전국의 자동차학과 개설 전문대학을 거점 교육기관으로 선정해 연간 480여 명의 현장인력 기술교육을 지원한다.

 

사업 첫해인 내년 국비 지원규모는 14억4000만원(정부 예산안 기준)으로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권역별 4개 전문대학을 추후 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국비 지원은 한 곳당 연간 3억6000만원 씩 균등 지원된다.

 

선정된 전문대학은 미래형자동차 분야 현장인력 공급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현재 내연기관 위주의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게 된다. 지원 커리큘럼은 친환경자동차 분야 진단·정비, 충전인프라 등 미래형자동차 사용단계와 관련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현장인력 기술교육 등이다. 현재 자동차학과를 개설한 전문대는 50곳으로 대부분 내연기관 위주 커리큘럼으로 운영 중이다.

 

교육 대상자는 미래차 분야로 직무를 전환하려는 재직자나 신규 취업 예정자다. 산업부는 국토교통부와 협업을 통해 인력 충원수요가 큰 정비분야에 교육 대상자의 일정 부분 이상을 배정할 계획이다. 또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 사업재편을 추진하려는 기업의 재직자에도 교육 우선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산업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정부가 10월29일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뉴딜 추진전략'의 정책과제 중 하나인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래차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 제고와 기업들의 미래차로의 사업재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