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3분기 실적에 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 3조3600억원의 품질 비용을 반영한다.
현대·기아차는 19일 현대차 2조1000억원, 기아차 1조2600억원의 품질 비용을 이번 3분기 실적에 충당금으로 반영한다고 공시했다.
현대·기아차는 이와 관련해 이날 오후 주요 애널리스트와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했다. 현대·기아차가 분기 실적 발표 전 간담회를 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고객 및 시장의 우려에 대해 투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품질 비용을 반영하면 실적이 당초 시장의 기대치를 크게 벗어나는 만큼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8년 3분기 4600억원(현대차 3000억원/기아차 1600억원), 2019년 3분기 9200억원(현대차 6100억원/기아차 3100억원) 2차례 세타2 GDi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충당금 반영 이후, 엔진 교환 사례가 예상치보다 높은 추세가 지속되었고 평생보증 충당금 산정시 반영한 차량 운행 기간에 대한 현실적 재산정이 필요해 추가 충당금 반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아울러 대상은 아니었지만 고객 불만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기타 엔진(세타2 MPI·HEV, 감마, 누우)에 대해서는 고객 품질 만족도 제고를 위해 선제적으로 KSDS 장착 캠페인 시행을 검토 중이며, 이와 관련하여 추가 충당금 설정을 진행했다.
현대·기아차는 "세타2 GDI 등 일부 엔진에 대한 추가적인 충당금 설정과 선제적인 고객 보호 조치를 위해 3분기 경영 실적에 품질 비용을 반영할 예정"이라며 "향후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과 프로세스 혁신으로 품질 이슈 재발 방지에 주력해 고객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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