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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국산 차 재시동"… 9월 차 생산·내수·수출 트리플 증가

"국산 차 재시동"… 9월 차 생산·내수·수출 트리플 증가

 

베스트 셀링카 압도적 1위 그랜저… 톱5 모두 국산차

 

2020년 9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산업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국내 자동차 산업이 뚜렷한 회복세로 돌아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9일 발표한 9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은 +23.2%, 내수 +22.2%, 수출 +14.8%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우선 자동차 내수 증가세 회복과 수출 동반증가에 따라 차 생산이 늘었고, 특히 중·대형 세단과 SUV 생산이 확대되면서 지난달 34만2489대를 생산했다. 차종별 SUV는 19만5000대(35.5%↑), 대형세단은 2만9000대(53.3%↑), 중형세단 2만2000대(7.3%↑)로 증가했다.

 

내수는 국산차 판매 급증과 신차효과, 영업일수 3일 증가 등으로 16만2716대가 판매됐다. 지난달 국산차는 13만7771대 팔려, 내수 판매 비중은 국산차가 84.7%(+1.8%p)로 커진 반면, 수입차는 15.3%(-1.8%p)로 줄었다.

 

특히, 베스트 셀링카 톱5(1위 그랜저, 2위 카니발, 3위 쏘렌토, 4위 아반떼, 5위 K5)를 모두 국산차가 차지했다. 올해 1~9월 누적 판매 대수는 그랜저가 11만3810대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수입차의 경우, 독일계와 일본계 브랜드는 판매회복 중이나, 기타 브랜드의 부진 등으로 상대적으로 소폭 증가(9.7%)한 2만4945대 판매했다.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을 보면, 일본계 32.2%, 독일계 5.6%, 영국계 -17.0%, 스웨덴계 -19.6%, 프랑스계 -22.2%, 이탈리아계 -35.8% 순이다.

 

자동차 수출은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 회복과 SUV·신차 판매호조 영향으로 지난달 19만3081대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로 전환했다.

 

자동차 수출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지난 4월(-44.6%)부터 부진하기 시작해 5월(-57.5%), 6월(-40.1%), 7월(-9.2%), 8월(-19.5%)까지 하락세를 이어왔다.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전기차 수출비중 증가 등으로 수출대수(+14.8%) 보다 더 크게 증가한 38억불을 달성(+23.2%)했다.

 

친환경차의 경우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58.1% 대폭 증가한 2만4375대, 수출은 9.1% 증가한 2만6536대 판매했다.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8개월 연속 증가세로, 역대 최다 판매기록을 갱신했다. 전체 내수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지난달 15.0%로 1년 전보다 7.9%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쏘렌토HEV, 그랜저HEV 등 국산 HEV(131.5%↑)와 코나, 포터 등 국산 전기차(144.4%↑)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했다.

 

친환경차 수출은 전기차(87.8↑%)·수소차(9.1%↑)의 판매호조 등의 영향을 받았다. 전기차는 코나EV, 니로EV 등의 판매급증으로 크게 증가했고, 특히 수출 연속 38개월 증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북미 판매 시장 회복과 유럽연합(EU) 내 완성차 재고 수준 정상화에 따른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19억6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증가세(9.4%↑)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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