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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한다

'한국형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한다

 

민·관 참여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 출범… 내년 상반기 중 국가표준안 마련키로

 

현대모비스의 기술이 집약된 자율주행 차량이 서산주행시험장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하고 있다./현대모비스

정부와 민간이 국내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요한 차량상태, 도로상태, 교통상태 등의 기초 데이터에 대한 국가표준 제정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4일 국토부, 과기정통부, 경찰청 등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 부처와 자율차 실증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 산·학·연 등 민관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하는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려면 차량상태, 도로상태, 교통상태, 교통신호 등의 기초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를 자율주행 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선 ▲자율주행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등의 기초 데이터 분류와 정의 ▲이를 조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형식 ▲서비스 적용 사례(use case) 등에 대한 표준이 마련되야 한다.

 

예컨대,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추돌방지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차량의 위치, 속도, 시간 등의 데이터가 차량 간 교환되야 하며, 아울러 교환되는 데이터의 호환성과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에도 표준정립이 선행되야 한다.

 

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 실증 사업이 현재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대구 수성, 세종시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실증 사업의 성과가 특정 지역에 그치지 않고 자율주행차가 전국 운행으로 이어지려면 실증에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표준화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까지는 자율주행차 데이터에 대한 국제 및 국가표준이 정립되지 않아 국내 자율주행차 실증에는 미국과 유럽의 단체표준 등이 참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는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촉진되도록, 2021년 상반기까지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표준화위원회는 지난 2018년 11월 발족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과 연계해 운영되며,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실증사업 참여기관 등에서 표준화 활동 경험이 풍부한 2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로 별도 작업반을 구성해 국가표준안을 신속히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의 산업 적용과 확산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 산·학·연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우리나라 도로와 교통 상황이 반영된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의 국가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는 것은 물론,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기술 선진국들과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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