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친환경 운송과 물류 환경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의 미래 전략으로 수소 경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으면서 기업과 정부가 발빠른 대응을 통해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가 국회 셔틀버스로 도입된다. 이날 국회는 박병석 국회의장,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등 국회 관계자와 공영운 현대차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버스 시승식을 열고 수소버스 도입을 공식화했다.
이번에 도입한 수소전기버스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내버스 등으로 운영하고 있는 양산형 버스다. 경찰버스 등 특수목적 차량으로 수소전기버스가 활용된 사례는 있지만 일반 양산형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한 것은 우리나라 국가기관 중 국회가 처음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 물류계열사 현대글로비스는 수소 경제네트워크의 핵심인 수소물류체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내년부터 민관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수소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수소 충전 가격도 현재 수준보다 20%가량 저렴해질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 하이넷,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한국가스공사, SPG와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다가오는 수소 시대를 대비해 출하센터 구축을 계기로 유관 기업들이 협업해 수소 유통이 더욱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제철도 차세대 수소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현대제철은 향후 수소 사업분야를 미래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소 생산·유통시설 확대 구축 ▲주요 사업장 수소전기차(FCEV) 도입 및 수송차량 확대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 및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기존 생산방식과는 차별화된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이를 위해 세부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생산·운송·판매 등 각 서플라이체인마다 각각의 사업자들과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사업 모델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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