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라이브 커머스로 모바일 쇼핑족을 공략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제품 판매 방송으로, 채팅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문의하고, 판매자는 답변을 하는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를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됨에 따라 새로운 소비 형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커머스는 이날 '카카오 쇼핑라이브'를 정식 오픈하며,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정조준에 나섰다. 지난 5월 시범 서비스를 오픈한 이후 5개월여 만에 라이브 쇼핑의 본격 확장에 나선 것이다. 카카오 쇼핑라이브는 시범 서비스 기간 중 25회 방송 만에 누적 시청 횟수 500만회를 돌파했으며 현재까지 방송 당 평균 시청 횟수 10만 회, 카카오 쇼핑라이브 톡채널 친구 수 120만 명을 확보했다.
카카오커머스는 이번 정식 오픈을 시작으로 방송 횟수를 늘리고, 고객 소통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우선 현재 1주에 1~2회 진행되던 방송을 매일 1회 이상 진행한다. 이를 위해 카카오커머스는 현재 카카오 쇼핑라이브 전담팀 신설 및 자체 스튜디오 설립 등 전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을 마련했다.
카카오 쇼핑라이브는 톡채널 및 카카오 쇼핑하기,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으며 다음엠탑 쇼핑탭, 카카오톡 샵탭에서도 라이브 방송이 노출돼 고객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라이브를 시청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셀렉티브 플랫폼에 라이브 커머스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7월 명칭을 쇼핑라이브로 개편하며 라이브 커머스 영역을 확장했다.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판매자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콘텐츠 수도 대거 늘렸다. 올해 7월 기준 네이버 쇼핑 라이브 기능을 이용한 판매자 수와 콘텐츠 수는 출시 시점인 올해 3월 대비 각각 10배, 12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판매자가 비대면 소비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라이브 영상과 실시간 채팅을 통해 상품을 직접 소개하는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제공해왔다. 특히 네이버의 라이브 커머스는 별도의 스튜디오나 대형 장비 없이도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쉽게 라이브 진행이 가능하고,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주방조리실이나 과수원 등 판매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라이브를 꾸밀 수 있다.
현재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네이버와 손잡고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정기적인 방송을 진행하고 있고, CJ오쇼핑과 신세계TV쇼핑 등 홈쇼핑 업체까지 네이버에 입점했다.
이외에도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음식, 해외직구, 키즈, 뷰티, 생필품, 패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눠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늘리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네이버페이 결제와 함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입 시 최대 7% 포인트를 제공해 네이버 이용자의 쇼핑 혜택을 높였다.
I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는 동시에 모바일 생태계에도 적합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홈쇼핑 업체까지 타 업체와 손잡는 것을 봤을 때 강력한 플랫폼에 대한 위상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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