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국가기관 최초로 양산형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한다. 입법기관으로서 '국가 미래 성장동력'인 수소경제 육성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국회는 12일 국회 본관 앞에서 수소전기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이 직접 참석하는 가운데,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복기왕 의장비서실장, 전상수 입법차장, 조용복 사무차장 등 국회 측 관계자와 수소전기버스를 제작한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이 참석했다.
이번에 국회가 도입한 수소전기버스는 국가기관에 최초로 도입된 '양산형' 수소전기버스이다. 지금까지 국가기관에는 특수목적 차량(경찰버스 등)이 수소전기버스로 도입된 사례는 있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시내버스 등으로 도입·운영하고 있는 양산형 수소전기버스가 도입된 것은 국회가 첫 사례이다.
이로써 지난해 9월 수소충전소 설치를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올해 1월 수소경제육성법 제정을 통해 '법제화'까지 완료한 국회는 '국가기관 제1호' 양산형 수소버스 도입을 통해 수소차 '보급'에도 선도적으로 나서면서 대한민국이 수소경제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수소전기버스는 1회 충전으로 434㎞주행이 가능하고,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180㎾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해 13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 수소전기버스는 1시간 주행할 때마다 516명이 마실수 있는 양의 공기도 정화한다. 노약자와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버스에 편히 탑승할 수 있도록 차의 높이를 낮추는 '닐링 시스템'도 갖췄다.
국회는 앞으로 수소전기버스를 셔틀버스 등 다양한 용도로 운영하여 기존 청사 내 차량 이용 시 배출되는 오염을 줄이고 수소전기버스의 공기정화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클린 국회', '친환경 국회'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국회는 이번 '국가기관 제1호' 양산형 수소전기버스 도입을 통해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도 힘을 보태면서,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미래 먹거리'인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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