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볼보자동차 한국 진출 이후 처음 연간 1만대 판매 달성을 견인한 핵심 차종 'XC60'이 중고차 잔존가치 부문에서도 동급 1위에 올랐다. 신차는 물론, 중고차 시장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입증한 셈이다.
특히 볼보 XC60은 2017년 출시된 이후 3년여가 지났지만 아직도 신차 구매를 위해서는 출고까지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볼보자동차에 따르면 XC60이 엔카닷컴이 조사한 19년식 중대형 SUV 잔존가치 조사결과 89.1%를 달성하며 수입차 부분 1위를 기록했다. XC60의 평균 잔가는 경쟁 모델의 평균 잔존가치율(83%)보다 약 6% 가량 상회하는 수치다. 특히 볼보자동차는 최근 대형 플래그십 SUV인 XC90이 2년 연속 수입 대형SUV 잔존가치 1위를 달성하는 등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재입증했다.
XC60은 지난해 2969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28.1%의 세일즈 비중을 차지, 볼보자동차코리아 1만대 클럽 가입을 이끄는 핵심 차종으로 자리잡았다.
올해 1~8월 누적 판매량 또한 전체 누적 판매량(7929대) 중 21.5%(1703대)로 전체판매 비중 1위를 기록 중이다. 신형 S60(1365대 / 17.2%)과 크로스컨트리(V60) (1306대/16.5%)이 그 뒤를 이었다. 올해 글로벌 전체 판매량(38만723대) 또한 29.6%(11만2560대)로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발표한 2020년 연령별 누적 판매량을 살펴 보면 XC60을 비롯해 S60 등을 포함한 60클러스터(XC60·S60·CC V60)의 구매 연령 비중은 30대(22.8%), 40대(19.7%), 50대(10.5%) 순으로 집계됐다. 3040세대는 한국 수입차 시장의 핵심 고객층으로 분석되는 만큼 타 클러스터 대비 60클러스터의 해당 연령 구매 비중이 높은 것은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중장기적 성장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 XC60이 중고차 시장 포함 신차 시장에서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최초'라는 타이틀의 영향도 있다.
지난 2017년 국내 출시된 XC60은 브랜드 최초 KAJA 주관 '2018 올해의 월드 카'에 선정 됐으며, 글로벌 최초 한국인 디자이너 이정현씨가 메인 디자이너로 외관 디자인을 완성한 것이 알려지면서 뛰어난 상품성은 물론 출시와 함께 가장 강렬한 인상을 준 모델로 자리잡았다.
또한 볼보자동차 역사상 가장 다이내믹한 디자인으로 완성된 XC60은 90 클러스터에 이어 새로워진 볼보의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새로운 아이언 마크와 T자형 헤드램프, 세로형 그릴 등 90클러스터와 동일한 패밀리룩을 유지하면서도 XC60만의 차별화된 메시지와 개성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XC60의 실내 공간은 심플하고 기능미를 갖춘 디자인과 천연 소재를 적용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적용해 탑승객에게 안락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볼보의 첨단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를 기본 적용하고 있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XC60을 비롯해 전 차량 라인업에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의 워런티 및 메인테넌스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간 중 무상 수리는 물론 일부 소모성 부품을 무상으로 지원해 차를 소유하는 과정의 부담을 대폭 줄인 혜택이다. 최근에는 고객 중심으로 모든 서비스를 설계함으로써 새로운 프리미엄을 제시하고 있는 볼보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알리고자 서비스 통합 브랜드인 '서비스 바이 볼보' 론칭하기도 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관계자는 "볼보가 제시하는 스웨디시 럭셔리 가치는 운전의 재미를 넘어 좋은 차를 통해 더 가치 있는 시간과 경험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것"이라며 "이 같은 브랜드 비전의 정점에 있는 프리미엄 중형 SUV XC60을 통해 브랜드의 헤리티지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의 철학까지 모두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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