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선박 현대화펀드 4호 선박 '퀸 제누비아호' 선박 공개
21일 전남 목포 연안여객선터미널서 공개 행사
해양수산부는 21일 오후 1시 전남 목표 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4호 지원선박인 '퀸 제누비아호'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선박공개 행사에는 해수부 관계자를 비롯해 운항선사인 씨월드고속훼리와 건조사인 현대미포조선의 대표이사, 목표시장 등이 참석 예정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필요 인원만 참석한다.
퀸 제누비아호(총 톤수 2만7391GT, 길이 170m, 폭 26m)는 세월호 사고 이후 연안여객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지원사업'의 네 번째 성과물이다. 해수부는 2018년~2020년까지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제4호 지원 대상사업자인 씨월드고속훼리에 건조금액(678억 원)의 42%(285억 원)를 지원했으며, 선박 건조는 현대미포조선이 맡았다. 정부는 사업에 따라 선박 건조금액의 50%를 15년간 무이자로 지원한다.
퀸 제누비아호는 여객 정원 1284명과 차량 283대를 동시 적재할 수 있는 대형 카페리 여객선으로, 현대화펀드 지원 선박 중 최초로 2만 톤을 넘은 가장 큰 규모의 선박이다. 특히 선박복원성(수면 위 선박이 파도·바람 등에 의해 기울어졌을 때 원위치로 되돌아오려는 성질) 등에서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했고, 높은 파도와 빠른 조류에도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형을 적용했다. 선상공연장과 잔디광장 설치 등으로 여객 편의도 높였다.
퀸 제누비아호는 오는 29일 새벽 1시 목포에서 첫 출항을 시작하며, 하루에 한 번씩 목포-제주 항로를 왕복할 예정이다.
그간 연안여객 업계는 영세한 규모, 수익성 악화 등으로 수백억원에 달하는 건조비를 부담하기 어려워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해외의 노후 중고선을 사들였다.
해수부는 여객선의 안전과 편의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2016년부터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퀸 제누비아호를 포함해 실버클라우드호(완도-제주), 골든스텔라호(여수-제주), 썬라이즈제주(녹동-성산포) 등 4척의 선박이 취항 중이다. 올해는 카페리 선박 외 쾌속선 1척을 포함해 3척의 선박을 추가로 건조 중이다. 해당 선박들은 2022년경 항로에 투입 예정이다.
해수부는 내년부터 정부지원 비율을 조정하고 산업은행 등 민간 금융 비율을 확대하되 금리를 인하해 연안선사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금이 상환되는 시기부터는 정부 재정지원 대신 펀드 보유금으로 현대화펀드를 지속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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