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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수소차 핵심부품 '넥쏘'용 수쇼연료전지 스위스로 첫 수출

국산 수소차 핵심부품 '넥쏘'용 수쇼연료전지 스위스로 첫 수출

 

현대차가 GRZ· 유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출한 넥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기아차

우리 기술로 만든 수소차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가 첫 수출길에 올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부산항에서 현대자동차 넥쏘용 수소연료전지 4기가 스위스로 수출됐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에 수출되는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차인 넥쏘에 탑재되는 모델이다. 스위스의 수소저장 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와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제공돼 친환경 발전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국산 수소연료전지를 수입한 업체들은 1년간 현지에서 성능검증 테스트를 추진할 예정으로, 2022년부터 수출이 본격 개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고, 수소차 가격의 50%를 차지하는 수소차 핵심부품으로 친환경 에너지·그린 모빌리티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수소연료전지 수출은 산업부 R&D지원과 민간 노력이 축적된 성과물로, 앞서 수소트럭 수출에 이어 우리 기술력을 친환경 선진시장인 유럽에서 다시 한번 임증한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지난 7월에는 트럭기술 강국인 유럽으로 수소트럭을 수출하는 성과를 낸 바 있다.

 

정부는 수소승용차, 수소트럭에 이어 수소연료전지를 핵심수출상품으로 육성해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과 그린뉴딜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내연기관차 수출과 달리 수소승용차 수출은 오히려 증가했다. 실제로 올해 1~7월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7% 하락했지만, 수소차 수출은 74.5%나 증가했다.

 

수소연료전지는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해 이번 수출이 에너지·선박 등 다양한 친환경 시장을 선점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도 기대된다.

 

현대차는 이번 수출 이외에도 20여개 업체와 수소연료전지 판매 협상을 진행 중이다.

 

산업부는 "수소연료전지 시장은 국제표준도 없는 태동단계로 경쟁국보다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소연료전지를 그린뉴딜의 핵심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성능개선 노력과 함께 다양한 수소차 수출모델 상용화를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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