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에서도 김치·라면·고추장·쌀가공식품 수출 크게 증가
1~8월 농식품 수출 전년대비 4.9%↑
김치와 라면 등 우리 농식품 수출이 전년대비 크게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침체 상황에서 수출국별 전략 품목을 선정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추진한 결과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8월말 누계 기준(잠정)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4.9% 증가한 48억4567만불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수출 효자 품목인 김치(97.9백만불, 40.3%↑), 라면(405.4, 36.7↑)은 물론, 소스류(200.9, 23.5↑), 닭고기(50.2, 24.2↑), 쌀가공식품(85.0, 21.7↑) 등의 수출도 크게 증가했다.
김치 수출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해 건강·발효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비건 김치 등 새로운 수요층을 적극 공략한 결과다. 국가별 김치 수출액은 일본 4860만불(29.3%↑), 미국 1640만불(69.1%↑), 호주 410만불(76.4%↑) 순이다.
라면은 장기보관과 가정 내 간편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일본·중국 등 주요 수출대상국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라면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의 8.4%를 차지, 올해 농식품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소스류·쌀가공식품 성장도 눈에 띈다. 가정에서 요리에 활용되는 고추장 등 장류 소비 증가와 즉석밥과 떡볶이 인기가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고추장 수출액은 전년 1~8월까지 2440만불에서 올해 같은 기간 3320만불로 35.6% 증가했다. 특히 중국 수출액이 650만불로 전년 대비 72.5% 급등했다. 쌀가공식품 수출도 전년 같은기간 6990만불에서 올해 8500만불로 21.7% 늘었다.
닭고기는 계절적 수요로 홍콩·미국에서 보양 식품으로 간편식 삼계탕과 베트남에서 닭가슴살 등의 인기에 힘입어 5020만불어치를 수출해 전년보다 24.2% 증가했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수출 여건 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이 호조를 보이는 것은 국가별 전략 품목을 선정해 민간과 정부가 협력, 온라인 비대면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판단한다"며 "연말까지는 하반기에 출하가 집중되는 포도·배·딸기·파프리카 등 과실·과채류 신선농산물에 대한 수출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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