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물가 0.7%↑… 두 달째 상승
코로나19·장마에 농산물가격 급등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7%를 기록하며 두 달 연속 상승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가정식 소비 증가와 장마·집중호우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는 105.50(2015년=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0.7% 올라 지난 3월(1.0%)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3월 1%대에서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4월 0.1%, 5월 -0.3%로 하락했다가 6월 0.0%, 7월 0.3%로 상승 추세로 돌아섰다.
하지만 저물가 기조는 여전히 이어진다. 통계청 이두원 물가동향과장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7%로 올랐으나 높은 수준은 아니다"며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에 저물가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품목별로 농·축·수산물이 10.6% 크게 상승, 2017년 8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채소류는 28.5% 급등하며 농산물이 12.1% 올랐다. 채소류 상승폭은 2016년 11월(32.9%) 이후 최대다. 축산물(10.2%), 수산물(6.4%)도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공업제품은 0.4% 하락했다. 이 가운데 석유류가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10.0% 내렸고, 전기·수도·가스는 4.4% 하락했다. 가공식품은 1.4% 올랐다.
서비스는 0.3% 상승해 상승폭이 상품보다 작았다. 개인서비스는 1.1%, 외식이 0.5%, 외식 외가 1.5% 각각 상승했고, 공공서비스는 1.8% 하락했다.
집세는 0.3% 올랐다. 전세(0.4%)와 월세(0.2%)가 모두 상승했는데, 전세는 2019년 3월(0.5%) 이후 가장 많이 올랐고 월세는 2017년 2월(0.3%)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따른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0.8% 상승했다. 상승폭이 올해 1월(0.9%) 이후 가장 크지만, 2019년 8월 이후 13개월 연속 0%대에 머물러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0.4% 올랐다.
어류·조개·채소·과실 등 기상 조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0개 품목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신선식품지수'는 15.8% 상승했다. 특히 신선채소가 28.6% 올랐다.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전체 460개 품목 가운데 자주 구매하고 지출 비중이 큰 141개 품목을 토대로 작성한 '생활물가지수'는 0.5%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에 소유주택을 사용하면서 드는 서비스 비용을 추가한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0.6% 올랐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