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장보기 시장까지 진출한 네이버
네이버가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에 따라 기존 온라인 장보기 경쟁사들과 본격 경쟁을 시작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홈플러스, GS 프레시, 농협하나로마트, 현대백화점 식품관과 제휴를 맺고 구매 및 당일·새벽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각 매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고, 원하는 배송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화점 식품관의 경우 주문 당일 배송이 이뤄진다. 향후 네이버는 제휴처를 확대해간다는 목표다.
네이버는 이전에도 지난해 문을 연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통해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먹거리 배달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서울·경기 및 경남 일부 지역을 포함한 전통 시장 32곳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주문하면 주문 후 두시간 이내에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배달비용은 4000원이며, 배달이 가능한 최소 주문 금액이나 무료 배달 여부는 시장별로 상이하다.
네이버가 다양한 제휴처와 손잡고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늘린 이유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 소비 문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네이버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를 원하는 이용자와 전통시장 상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 수요에 대응한 결과, 2분기 전체 서비스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배, 매출은 2억원을 넘어서는 등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는 성과를 확인했다.
기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시장에서는 마켓컬리(컬리), 로켓프레시(쿠팡), 쓱닷컴(신세계)이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여기에 네이버까지 뛰어들면서 온라인 유통 시장의 지각 변동이 일어날지 관심이 모인다.
다만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해본 결과 평소 이용하던 새벽 배송 서비스 대비 불편한 점이 눈에 띄었다. 우선, '당일 배송'이라는 표현과 달리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자 선택한 제품들마다 당일 배송이 마감되어 '내일 14:00부터 배송 가능', '내일 16:30부터 배송 가능'이라는 문구가 나와 다른 인터넷 쇼핑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모바일로 쇼핑할 경우 구비된 제품을 불러오지 못하는 오류도 발생했다. 온라인에서는 홈플러스의 과자 카테고리에서 상품 목록이 다 뜨는 반면, 모바일에서는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라는 문구만 나타났다. 20분 정도 후 다시 시도해보니 문제가 해결됐다.
결제를 여러 번 해야 하는 부분도 번거로웠다. 한 곳에서 물건을 다 구매하면 상관없지만, 홈플러스와 하나로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에는 각각 결제해야 한다. 마켓컬리, 로켓프레시, 쓱닷컴 등에선 한 번에 결제가 가능하다.
네이버는 현재 장보기 서비스 확장을 기념해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경우 일정 기간 동안 구매 금액의 3%에서 최대 7%를 적립금으로 제공한다. 기존 업체들의 적립률이 0.5~1%인 것과 비교하면 큰 강점이다.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연구원은 "여러 제품을 각각 홈플러스와 GS 프레시에서 구매한 후 한 바구니에 담아 배송받을 수 있는 교차구매가 가능하다면 시너지가 컸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무리한 발상"이라며 "네이버페이로 인한 가격 할인 효과로 배송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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