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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숙명론에 매이지 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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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를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마음이 위축되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본다. 배경에는 "사주팔자 못 속인다."라는 말 때문 아닌가. 이 말 때문인지 사람들은 운명론을 숙명처럼 받아들이려하는 것이다. 즉 타고난 사주팔자의 기운대로 살아간다는 것인데 그러나 다시 이해하길 바란다.

 

팔자라는 타고난 조건은 부정할 수 없지만 그 조건에 상응하며 적절하고 적합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개운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므로 불가변의 숙명론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필자는 명리학을 통한 개운을 통해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도모하는 것이야말로 사주명리학의 기본명제라고 믿는다.

 

외람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지만 필자와의 상담을 통해 인생의 팁을 얻고 고비를 넘겼을 때 이런 것이 보람이라 하겠다. 사람의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보는 것이 명리학의 기본적 입장이긴 하다. 그러나 고정불변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타고 나는 기질인 연월일시의 기운이 태어나서 맞이하게 되는 연월일시의 기운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 지를 분석해서 인생에 전환 방향으로 노력하고자 하는 적극적 운명 경영학인 것이다. 또한 자기 자신을 알아 이 생에 최선을 다하기 위한 것이다.

 

나의 명을 운전하고 경영하는 것, 운전은 운전자가 방향키를 어떻데 잡아나가느냐에 따라 실로 길을 달리할 수 있음 아니겠는가? 자신을 살피고 들여다보아 타고난 성정의 좋은 점은 살리고 고칠 점은 고치려하는 것, 이것이 사주학을 통해 얻어야 하는 교훈이다.

 

인간의 복덕에 있어 희망적인 것은, 팔자 여덟 글자가 좋은 사주로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기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알아차리면 인생 길흉을 알 수 있다. 그러기에 석가모니는 숙명론을 부정한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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