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와 항공·여행 유통채널 붕괴위기 극복 시급
항공사에 소비자 및 여행사와의 계약상 의무 이행할 것 촉구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 KATA)가 가입되어 있고 전세계 67개 회원국이 가입돼 여행업계를 대변하고 있는 세계여행업협회연맹(WTAAA)은 지난 4월 13일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항공여행유통체계에 전례 없이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각국 정부가 지체없이 재정지원을 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하였다.
WTAAA는 비즈니스와 경제 사회적 활동의 동력인 항공사들이 정기 항공노선의 운항을 중지하고 수입을 창출하지 못해 심각한 재정적 위기에 봉착하여 있는 파산 위기 속에 그 여파가 여행업계와 세계경제에 파급되는 상황에서 비록 각국 정부가 전향적으로 지원계획을 승인하였지만 이보다 많은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각국 정부에 신속한 재정지원을 촉구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한편, 여러 여행사를 통하여 판매된 항공권 대금이 항공사로 집중되도록 IATA BSP제도가 운영되므로, 항공사 운항정지로 구매한 항공편에 탑승하지 못한 소비자의 환불요구를 IATA에서 보장할 의무가 있음에도 IATA가 이러한 소비자와 여행사와의 계약상의무를 이행하지 못한다면 항공권유통채널이 붕괴된다고 경고하였다.
그리고 항공사가 유동성 위기를 완화하기 위하여 선택적으로 발행하는 바우처 등은 소비자를 대신하여 여행사가 항공예약발권시스템(GDS)을 통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운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WTAAA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로 부터 전대미문의 충격을 받은 여행자 그리고 항공여행업계가 충격을 완화시키고 신속한 회복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조하여 나가겠다고 하였다.
KATA 오창희 회장은 "항공편이 운항되어야 여행사가 소비자를 위하여 항공편 예약을 대행하고 여행상품의 개발과 판매를 할 수 있으므로 여행사와 항공사가 공동운명체라는 인식하에 위기극복을 위해 협력을 계속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